뷰페이지

브라질, G7 아마존 화재 진화 지원 거절…“자기 집이나 챙겨라”

브라질, G7 아마존 화재 진화 지원 거절…“자기 집이나 챙겨라”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8-27 16:09
업데이트 2019-08-27 16: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트르담 화재 못 막은 마크롱” 조롱
아마존 산불은 9500㎢ 규모로 번져
올해 8만 626건…2013년 이후 최대
이미지 확대
아마존 산불 진화작업 동원된 군용기
아마존 산불 진화작업 동원된 군용기 브라질 공군의 C-130 허큘리스 수송기가 24일(현지시간) 아마존 열대우림 지역의 산불 현장에 물을 쏟아부으며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브라질 정부는 아마존 열대우림을 뒤덮은 산불이 확산일로를 걷자 군용기와 군 병력까지 동원해 대대적인 진화 작업에 나섰다. 2019.8.26
AP 연합뉴스
‘지구의 허파’ 아마존에서 발생한 산불 진화를 도와주겠다는 선진국의 제의를 브라질 정부가 거절했다. 특히 아마존 화재 진화 지원을 주도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콕 집어 “당신의 집과 식민지들”이나 챙기라며 면박을 줬다.

27일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오닉스 로렌조니 브라질 정무장관은 주요 7개국(G7) 정상들의 진화 지원 제안을 거절했다. 그는 “제안은 고맙지만 그런 자금은 유럽에 나무를 다시 심는 데 쓰는 것이 더 의미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국·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캐나다·일본 등 G7은 프랑스 비아리츠에서 열린 정상회의에서 아마존 산불 진화를 돕기 위해 즉각 2000만 달러(242억원)를 지원하기로 결의했다.

이 돈은 아마존 열대우림을 끼고 있는 브라질과 주변 국가들에 화재 진압용 항공기를 지원하는 데 쓰일 예정이었다.
이미지 확대
‘아마존 벌채...기후변화 항의’ 그린피스 시위
‘아마존 벌채...기후변화 항의’ 그린피스 시위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 활동가들이 2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 있는 슈테판 대성당 앞에서 아마존 열대우림 삼림벌채와 기후변화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2019.8.27
로이터 연합뉴스
당초 브라질 정부는 G7의 지원 제안을 환영한다는 반응을 보였지만,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주재한 회의 이후 입장을 바꿔 지원을 거부하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로렌조니 장관은 오히려 G7 정상회의에서 아마존 열대우림 화재와 관련한 논의를 주도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에게 “자신의 집과 식민지들”이나 챙기라며 막말을 퍼붓기도 했다.

그는 “마크롱은 세계 문화유산인 (파리 노트르담) 성당의 예측 가능했던 화재조차 피하지 못했다. 그런 그가 우리나라에 무엇을 가르치겠다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과 마크롱 대통령은 기후변화, 환경보호 문제와 관련해 대립각을 세워왔으며, 이런 갈등은 마크롱 대통령이 아마존 산불을 국제적 위기로 규정하고 G7 정상회의 의제로 채택하면서 더욱 고조됐다.

이를 두고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마크롱 대통령이 “식민주의적 사고방식”을 지니고 있고 브라질을 “식민지나 무인지대”처럼 취급한다고 비난했다.

국제사회의 지원금을 놓고 공방을 벌이는 사이에도 아마존 산불은 95만 헥타르(9500㎢) 규모로 번지면서 확산일로를 걷고 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부인 브리지트 여사. 부인이 24세 연상이다. EPA 자료사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부인 브리지트 여사. 부인이 24세 연상이다.
EPA 자료사진
공식 통계상 올해 1월 이후 현재까지 브라질에서 발생한 산불은 모두 8만 626건으로 2013년 이후 최다를 기록했다.

이 중 절반 이상이 아마존 유역에서 발생했다. 브라질 국립우주연구소(INPE)는 이달 24∼25일 이틀에만 1113건의 산불이 추가로 났다고 전했다.

브라질 정부는 4만 3000여명에 이르는 군병력을 투입해 숲에 물을 뿌리는 등 대응에 나섰지만, 이중 실제로 화재진압에 투입된 병력이 몇 명이나 되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지구의 허파’로 불리는 아마존 열대우림의 전체 면적은 750만㎢에 달하며, 지구상 생물 종의 3분의 1 이상이 서식한다.

올해 초 취임한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국토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아마존 열대우림의 상업적 개발을 허용하겠다며 관련 규제를 완화해 왔다. 숲을 태워 개간하는 일이 잦아지면서 산불도 증가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