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떨어진 기준금리…예·적금은 빨리, 대출은 신중하게

떨어진 기준금리…예·적금은 빨리, 대출은 신중하게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9-07-19 15:16
업데이트 2019-07-19 15: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며 회의 시작을 알리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며 회의 시작을 알리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지난 18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한차례 낮추면서 은행 고객들의 관심이 높다. 금융 소비자들은 저금리 시대에 예·적금 금리는 한푼이라도 더 많이 받고, 대출금리를 아끼기 위한 방법을 고심하고 있다. 은행에서는 예·적금은 빨리 가입하되, 대출은 신중하게 조건을 따져볼 것으로 조언한다.

19일 주요 은행들은 예·적금 금리를 낮추지 않았다. 예전에는 한은이 기준금리를 바꾸면 바로 예·적금 금리가 반영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에는 한은이 예상을 깨고 돌발적으로 기준금리를 인하했기 때문에라는 평가다. 그러나 시중은행들이 이르면 다음주 예·적금 금리를 낮출 것으로 알려졌다. 예·적금 가입을 고민했던 금융소비자라면 빨리 가입하는 편이 좋다. 과거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바로 가입할 수 있는 예·적금 상품들은 영업점에서 판매하는 상품보다 시중금리를 빨리 반영하는 경우가 많았다.

KEB하나은행은 다음주에 수신금리를 0.1~0.3%포인트 낮추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NH농협은행도 다음주 후반쯤 수신금리를 낮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시중은행들도 인하를 구체화하지는 않았지만 일제히 검토 중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기준금리 인하 자체는 전망을 해서 시장금리에 어느 정도 반영됐던 만큼 은행들이 눈치를 보고 있는 중”이라면서 “늦어도 이달 안에는 금리를 낮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기준금리 인하로 대출 고객도 고민이 높다. 은행권에서는 지금 당장 대출은 신중하게 따져볼 것을 조언한다. 대출금리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 금리를 주로 쓰는데 예·적금 등 수신금리가 떨어지면 다음달 코픽스 금리에 반영되는 경우가 많았다.

일단 KB국민은행은 다음주 고정(혼합형) 주담대 대출 금리를 이번주보다 0.07%포인트 낮춘 2.33~3.83%으로 내릴 예정이다. 변동금리 주담대 금리는 유지할 것으로 알려졌다. 잔액 기준 코픽스 금리는 3.35~4.85%이고 신규 기준 코픽스 금리는 3.00~4.50%다. 신 잔액기준 코픽스 금리는 3.05~4.55%다.

이처럼 아직 대출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낮은 역전현상이 이어지고 있지만, 다시 뒤집힐 수도 있다. 한국은행이 올해 안에 추가로 금리를 낮출 것이란 전망이 우세해지면서 금리가 더 떨어질 가능성도 있다. 당장 급하게 새로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앞으로 금리 전망을 고려하면서 유리한 대출 금리를 골라야 한다. 기존 대출자는 섣불리 갈아타기 보다는 중도 상환 수수료나 규제 등을 고려해야 한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