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조선중앙TV, ‘김정은·이방카 악수’ 장면도 공개했다

北 조선중앙TV, ‘김정은·이방카 악수’ 장면도 공개했다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7-01 22:28
업데이트 2019-07-02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위상 돋보이는 부분 편집 보도…‘하노이 회담 결렬’ 체면 올리기용 분석

이미지 확대
연합뉴스
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TV가 1일 남·북·미 정상의 전날 판문점 회동을 전하며 국내외 언론에 보도되지 않았던 영상과 사진을 공개했다. 특히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위상이 돋보이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편집해 보도, 북한 주민들에게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로 상처 입은 김 위원장의 체면을 올리기 위한 일환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조선중앙TV가 보도한 16분짜리 기록영화에는 김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함께 회담 장소인 자유의집 로비에 들어서자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급하게 다가와 김 위원장에게 악수를 청하는 장면이 담겼다.

김 위원장이 회담 장소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딸인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보좌관과 처음으로 만나 악수하는 장면도 영상에서 공개됐다. 김 위원장이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악수하는 사진도 실렸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제재를 주도하는 재무부의 므누신 장관을 김 위원장에게 인사시킨 건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폼페이오 장관과 리용호 외무상도 악수하며 향후 재개될 실무 협상을 기약하는 듯한 모습도 포착됐다. 북미 정상이 회담을 마치고 자유의집 로비로 나와 문 대통령과 만날 때 트럼프 대통령 뒤편에 있던 폼페이오 장관은 리 외무상에게 다가갔고 두 사람은 악수하며 짧은 대화를 나눴다. 이후 폼페이오 장관은 리 외무상의 팔을 가볍게 두드린 뒤 트럼프 대통령을 따라나섰다. 통신 등은 회담에 리 외무상과 폼페이오 장관이 참석했다고 전하며 두 사람이 비핵화 협상의 총괄역임을 시사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7-02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