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20 효과는 없었다…남·북·미 회동에 밀려 체면 구긴 ‘아베 외교’

G20 효과는 없었다…남·북·미 회동에 밀려 체면 구긴 ‘아베 외교’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7-02 00:22
업데이트 2019-07-02 09: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G20 특별세션 참석한 네덜란드 왕비와 이방카
G20 특별세션 참석한 네덜란드 왕비와 이방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장려 이방카(앞줄 오른쪽)와 막시마 네덜란드 왕비(앞줄 왼쪽)이 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의 특별 세션에 참석해 아베 신조(安倍晋三·가운데) 일본 총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9.6.29
교도=연합뉴스
지난달 28~29일 일본 오사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걸었던 정치적 기대는 대단했다. 그 중심에는 오는 21일 치러질 참의원 선거가 있었다.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미국과 중국을 화해시키고, 미국의 이란에 대한 압박을 완화함으로써 국제무대에 자신의 존재감을 부각시키는 한편 이를 기반으로 유권자들의 표심을 사로잡는다는 계산이었다.

●日언론 1면 독차지한 판문점 회동

그러나 아베 총리가 1일 아침 요미우리신문, 아사히신문, 마이니치신문, 도쿄신문, 니혼게이자이신문, 산케이신문 등 주요 일간지 신문에서 보아야 했던 것은 실망스럽게도 1면에 새카맣게 도배된 남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 뉴스였다. 오사카 G20 정상회의 관련 보도는 폐막한 지 이틀밖에 안 됐는데도 지면에서 찾아보기 힘들 만큼 비중이 쪼그라들었다. 결과적으로 아베 총리로서는 ‘절친’이라고 강조해 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의해 뒤통수를 맞은 꼴이 됐다.

전날 판문점 정상회동과 관련해 호외 2만 2200부를 발행했던 요미우리신문의 경우 ‘북미 정상 판문점에서 회담…미 대통령 처음으로 북한 들어가’라는 제목의 1면 톱기사를 필두로 5개 면에 관련 소식과 화보를 실었다. 아사히신문은 “미 고위 관료가 판문점 회동에 앞서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트럼프 대통령의 편지를 전달했다”는 기사를 내보내기도 했다.

●아사히 “한일정상회담 안 한 건 실책”

아베 총리는 이번 G20 정상회의를 통해 허울뿐인 ‘아베 외교’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났다는 비판에도 직면해야 했다. 아사히신문은 30일자 ‘오사카 G20 폐막-아베 외교의 한계를 보였다’는 제목의 사설에서 아베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실속은 없이 ‘교언영색’을 하는 데만 치중했다고 평가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지 않은 데 대해서도 “중국의 시진핑 국가주석에게는 ‘영원한 이웃’이라고 다가가면서 중요한 이웃인 한국과의 관계 악화를 방치하는 것은 현명한 근린외교라고 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9-07-0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