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Out] 4차 산업혁명과 자본시장의 역할/권용원 금융투자협회장

[In&Out] 4차 산업혁명과 자본시장의 역할/권용원 금융투자협회장

입력 2019-06-16 20:48
업데이트 2019-06-17 0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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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원 금융투자협회장
권용원 금융투자협회장
요즘 길을 걷다 보면 테슬라 전기자동차들이 간혹 눈에 띈다. 2010년 6월 미국 나스닥시장에 상장되면서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한 테슬라는 내연기관 자동차 시대의 종말을 선언하고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을 주도해 왔다. 하지만 시장의 기대와 달리 테슬라가 시도한 전기차 혁명은 미완성으로 끝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2010년 상장한 뒤 연간 단위로는 한 번도 적자에서 벗어난 적이 없고 최근 경쟁사들의 약진으로 테슬라 전기차에 대한 수요 둔화가 뚜렷해지고 있어서다.

테슬라가 위기를 극복할지, 아니면 끝내 침몰할지는 알 수 없지만 세계 실물경제에 가져온 변화만큼은 결코 과소평가돼서는 안 된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기능을 장착한 전기차가 예상보다 훨씬 가까이에 와 있음을 명확히 인식시켜 줬다. 전 세계 주요 자동차업체들의 탈내연기관화와 자율주행 경쟁을 촉발시켜 4차 산업혁명도 가속화했다. 테슬라가 파산하더라도 테슬라가 몰고 온 거대한 변화의 물결은 세계 시장의 양상을 완전히 바꿔 놓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테슬라의 생존 과정에서 특히 주목할 점이 있다. 성장을 위해 자본시장을 적극 활용했다는 사실이다. 테슬라는 혁신적인 전기차의 개발과 생산을 위해 많은 돈이 필요했고 이 자금의 대부분을 자본시장에서 마련했다. 설립 후 최근까지 약 178억 달러의 자금을 자본시장을 통해 조달했다. 이런 테슬라의 전략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시장의 대세로 등극함에 있어 자본시장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일깨워 주는 전형적인 사례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우버와 위워크, 에어비앤비 등 융복합으로 전통적인 산업 영역을 무너뜨리는 혁신기업들이 무수히 등장할 것이다. 이런 혁신기업을 제대로 키워 내는 국가가 글로벌 경제의 강자로 부상할 것도 분명하다.

최근 세계적인 추세를 살펴보면 과거와 달리 혁신기업이더라도 대규모 자금 공급이 필요한 사례가 많아졌다. 장기간의 위험 감내가 필수적인 요소여서 모험자본 공급 기능이 우수한 자본시장의 역할이 중요하다. 창의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작은 업체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금융투자회사의 역할이 점점 커져 가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자본시장에 대해 국가 경제의 기대가 높아지는 이유다. 지난해 정부가 ‘자본시장 혁신 과제’를 발표했고 국회는 ‘자본시장 활성화 특별위원회’를 발족해 입법을 서두르면서 지난 3월 ‘혁신금융 비전 선포’를 한 배경이기도 하다.

변화를 위한 도전에는 항상 실패가 따르기 마련이다. 그런데 실패가 두려워서 도전하지 않는다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 미완의 혁명으로 기록될지라도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데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테슬라가 나올 수 없는 시장보다는 실패로 끝날지언정 테슬라가 나올 수 있는 시장을 꿈꿔야 한다. 그것이 진정으로 우리 자본시장이 실물경제를 만나는 방식이 돼야 한다.
2019-06-17 2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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