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만 달러 대학 장학금 받으세요”… 美 ‘장학금 피싱’ 주의보

“2만 달러 대학 장학금 받으세요”… 美 ‘장학금 피싱’ 주의보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4-14 17:34
업데이트 2019-04-15 03: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파원 생생리포트] 입학 시즌 기승… 작년 725건 사기 접수

신입생·학부모에게 이메일·우편물 전달
수수료·진행비 명목 수백 달러 입금 요구
사기꾼들 돈 받으면 계좌 바로 폐쇄시켜
1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인근의 한 주택가 우편함이 각종 광고성 편지와 공과금 고지서 등으로 가득 차 있다.
1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인근의 한 주택가 우편함이 각종 광고성 편지와 공과금 고지서 등으로 가득 차 있다.
미국 교육 당국이 ‘장학금 피싱’ 주의보를 발령했다. 대학 합격 후 등록을 앞둔 시점에서 신입생과 학부모에게 ‘장학금 지급’을 사칭하고 돈을 가로채는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기 때문이다.

미 연방거래위원회(FTC)는 지난 9일 “대학 신입생이나 학부모를 상대로 한 갖가지 형태의 장학금 사기 시도에 대한 신고가 잇따르고 있다”면서 “자신이 입학할 대학이 아닌 곳에서 장학금 등을 지급한다는 이메일이나 편지는 대부분 사기”라며 주의를 당부했다. FTC는 이어 “지난해 725건의 장학금 관련 사기가 접수됐다”면서 “피해를 신고하지 않거나 사기당한 것을 깨닫지 못하는 사례까지 합치면 피해 건수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에서는 장학금 사기라는 것이 생소하다. 대학 신입생에게 장학금을 주는 곳이 자신이 입학할 대학 이외에는 드물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국은 대학뿐 아니라 여러 사회복지단체 등이 장학금을 주는 경우가 많다. 장학금 피싱에 나선 사기꾼들은 이런 점을 악용한다.

FTC에 따르면 가장 전형적인 장학금 피싱 사례는 ‘대학 장학금 수혜 자격을 얻었다’는 통지다. 주로 이메일로 전달되지만 우편물로 오는 경우도 많다. 대학에 입한한 자녀가 장학금, 그것도 2만~3만 달러(약 2280만~3420만원)의 수혜를 받는다면 모든 부모들이 기뻐할 것이다. 너무 기쁜 나머지 장학금을 주겠다고 하는 기관이 어떤 곳인지, 장학금 신청을 한 기관인지 등을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기꾼들은 장학금 수혜 통지서를 통해 수수료나 프로세싱피(진행비)로 수백 달러를 지정 계좌에 입금하라고 요구한다. 수만 달러 수혜를 본다는 들뜬 마음에 부모들은 즉시 사기꾼들의 계좌에 500달러 정도의 수수료를 입금한다. 사기꾼들은 계좌에 돈이 입금되면 바로 계좌를 폐쇄하고 잠적한다.

일부 사기꾼들은 진짜 장학증서와 같이 자녀의 이름이 적힌 체크(수표)를 보내는 경우도 있다. 이들은 수만 달러짜리 수표를 은행에 입금하기 전에 프로세싱피를 보내라고 요구한다. 1만 달러짜리 수표를 받아들고 500달러를 아끼려는 부모는 없을 것이다. 수수료를 송금하고 수표를 입금하면 부도난 수표이거나 위조 수표로 드러난다.

FTC 관계자는 14일 “대학이나 기관에서 장학금을 제공할 때 수수료를 요구하는 곳은 없다”면서 “일부에서는 신용카드 번호 등을 알려 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는 더욱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관계자는 또 “일단 장학금 수혜 통보가 오면 해당 대학이나 기관이 실제 있는지, 또 자녀에 대한 장학금 지급이 사실인지 등을 꼭 확인해야 낭패를 면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글 사진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04-15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