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상호 의원이 직접 밝힌 ‘비문 제거 음모론’…“카더라 쓰지마”

우상호 의원이 직접 밝힌 ‘비문 제거 음모론’…“카더라 쓰지마”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9-03-11 14:23
업데이트 2019-03-11 14: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정치권 인사 너무 데려가선 안 되겠다‘ 말해”
“이해찬 ‘내년 총선에 같이 하자’ 전화”…입각무산 설명
이미지 확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1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로 거론됐지만 실제 개각 명단에서 제외된 것에 대해 “대통령이 이번에는 정치권 인사를 너무 많이 데려가서는 안 되겠다고 말씀하셨다고 한다”고 밝혔다.

우상호 의원은 이날 교통방송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정치권 인사를 이번엔 너무 많이 데려가선 안 된다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말씀하셨다고 강기정 정무수석이 저에게 말했다”고 했다.

우 의원은 “실제로 막판 일주일 남겨놓고는 내각에서 쓰는 게 더 바람직한지 당에서 총선 관련해 역할을 하는 게 더 중요한지 고민한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중진 의원을 서울에서 세 명씩이나 뺐을 경우 그것이 바람직한 것이냐(는 고민이 있었을 것)”이라며 “당에서 인사를 빼올 때 한꺼번에 3·4선을 빼버리는 것에 대한 부담감은 있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해찬 대표가 저한테 전화해서 그 걱정을 했다. ‘내년 총선에 많이 좀 같이 했으면 좋겠다’고 전화를 했다”며 “이왕이면 (입각 대상으로 거론된 의원 3명 중) 1명 정도 남겨서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는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삼희익스콘벤처타워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3.11 뉴스1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삼희익스콘벤처타워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3.11
뉴스1
우 의원은 자신의 개각 제외 이유에 대한 각종 추측들에 대해서는 “처음 장관 후보자로 검증 중이라니 일부에서 욱했다. 비문(非文)들을 다 빼서 장관들 시켜주려 하고 당 주도권 빼려 하느냐는 ‘비문 제거용’ 음모론이 나온 적 있었다”고 설명했다. 우 의원 외에도 박영선 의원 등 비문 의원들을 중심으로 내각 하마평에 거론되면서, 총선을 앞두고 당내 주도권을 친문 중심으로 꾸리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비문 의원 중심으로 제기된 것으로 보인다.

이어 우 의원은 “(내가) 장관 지명이 안 되니까 다른 음모론을 꺼내더라”며 “저의 문제에 대해서는 이런 음모론을 제기하지 마시라”고 일축했다. 인사 검증 단계에서 배제됐다는 일각의 분석에 대해 우 의원은 “저는 그런 것 없다. 검증에서 걸렸으면 막판 일주일 남겨놓고 고민하지 않는다. 중간쯤에서 보호한다”고 일축했다. 그는 “이 ‘카더라’를 쓰시는 분들이 누군지 제가 아는데, 찌라시 쓰는 분 중에 정치권 인사들도 꽤 있다”며 “제 얘기는, 제 문제에 관해서 이런 음모론을 제기하지 마시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