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열차 中난닝서 정비…귀국길 시진핑 만날까

김정은 열차 中난닝서 정비…귀국길 시진핑 만날까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2-27 23:22
업데이트 2019-02-28 1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달 2일 다시 대륙종단 대장정 오를 듯…편의제공 사의·회담 경과 알릴 가능성

1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중국이 제공한 에어차이나 비행기를 탑승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차 베트남행에서는 중국 기관차를 이용하면서 5차 북중 정상회담이 언제 이뤄질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지난해 3월부터 4차례에 걸쳐 중국을 찾은 김 위원장은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중국으로부터 또다시 교통 편의를 제공받았다.

중국 기관차는 단둥에서부터 김 위원장의 특별열차를 베트남 동당역까지 60시간 동안 끌었으며, 중국 인민은 설 특별 운송 기간에 두세 시간씩 교통이 지연되는 불편을 감수해야만 했다. 중국 공안은 북한 특별열차가 고가철도를 지나갈 때 삼엄한 경계를 펼쳤다. 현재 북한 1호 열차는 베트남 접경과 멀지 않은 중국 난닝에 머무르며 정비를 받고 있어, 김 위원장의 베트남 일정이 끝나는 다음달 2일 다시 중국 대륙을 종단하는 대장정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귀국 시 김일성 주석의 베트남 방문 전례에 따라 중국 개혁개방 현장을 시찰한 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편의 제공에 대한 사의 표명 및 북미 정상회담 경과를 알릴 가능성이 커 보인다.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가 3일부터 개막하지만 시 주석은 지난해 양회 기간에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만나 중국이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의 당사자임을 과시했었다.

한편 중국 관영언론들은 한반도 평화체제 전환을 위한 대북 제재 완화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며 2차 북미 정상회담이 “한반도 미래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중국 외교부도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대북 제재 수정 논의를 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9-02-28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