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극단적 우경화 없을 것” 김병준, 전대 앞두고 고별회견

“한국당 극단적 우경화 없을 것” 김병준, 전대 앞두고 고별회견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9-02-25 17:56
업데이트 2019-02-26 0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금은 총선·대선 관련 할 말 없다”

이미지 확대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7개월 만에 야인으로 돌아간다. 지난해 한국당이 6·13 지방선거 참패로 신음할 때 ‘구원투수’로 영입된 그는 27일 한국당의 새 지도부 선출과 함께 자리에서 물러난다.

김 위원장은 지난 7개월간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계의 첨예한 갈등을 가라앉히고 ‘국가주의 비판’을 전개하는 등 나름대로 한국당을 합리적 보수 이미지로 탈바꿈시키려 애썼다는 당내 평가가 나온다. 그러나 최근 전당대회를 앞두고 불거진 5·18 광주민주화운동 모독 망언 등 급격한 당의 우경화로 그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김 위원장은 25일 국회에서 가진 고별 기자간담회에서 “한국당이 과거에 보였던 극단적인 우경화 모습으로 가지는 않을 것”이라며 “시대가 우경화를 용납하지 않기 때문에 물이 한 번씩 굽이친다고 해서 그 물이 다른 데로 가는 건 아니다”라고 했다. ‘태극기부대’에 대해서도 “절대 이 당의 주류가 될 수 없다”며 “그런 자신감에서 대구·경북 합동연설회장에서 ‘조용히 하라’고 한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재임 중 힘들었던 점을 묻자 “비대위 초반 저는 가치 정립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국민들은 인적 쇄신을 먼저 요구했다”며 “이게 맞지 않아 마음고생을 좀 했다”고 답했다. 또 “처음 조직강화특위를 구성할 때 어떤 분을 모시느냐를 놓고 당내 갈등이 있었다”며 “그 과정에서 ‘비대위원장을 그만둘 수도 있겠구나’고 생각할 정도로 힘들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11월 보수 논객 전원책 변호사를 ‘삼고초려’ 끝에 당 ‘인적 쇄신’을 주도할 조직강화특위 위원으로 위촉했지만 새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 일정을 놓고 갈등을 벌이다 갈라섰다.

김 위원장은 당내 의원들의 ‘5·18 망언’에 대해 “대응이 늦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비대위원장이 바로 윤리위에 회부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했다.

그는 향후 차기 총선이나 대선 출마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총선과 대선을 이야기하는 분이 있지만, 지금 드릴 말씀이 없다”며 “세상이 어떻게 바뀌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끊임없이 할 것이고 관련된 모든 일을 하겠다”고 했다. 김 위원장의 지지모임인 ‘징검다리 포럼’은 이날 창립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나섰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9-02-26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