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왕, 한국방문 다리 놔달라”는 문희상 발언에 日정계 발칵

“일왕, 한국방문 다리 놔달라”는 문희상 발언에 日정계 발칵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9-02-25 11:37
업데이트 2019-02-25 1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 국회의장, 지난 15일 연합뉴스와 인터뷰서 소개
이미지 확대
아키히토 일왕. AP 연합뉴스
아키히토 일왕.
AP 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이 “10년 전에 일왕이 ‘한국에 오고 싶다.’며 나에게 다리를 놓아달라.”고 했다는 발언과 관련해 일본 정계가 발칵 뒤집어졌다. 25일 오전 열린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문 의장의 발언을 놓고 진위 논란이 벌어졌다. 이날 중의원 예산위에는 아베 신조 총리도 참석했다. 일왕은 현실 정치에 개입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다.

문 의장이 지난 15일 미국 방문 도중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10년 전에 일왕이 한국에 오고 싶다며 나에게 다리를 놓아달라고 했다”고 한 발언의 진위가 논란이 됐다.

히라사와 가쓰에이 자민당 의원(8선)은 이같은 인터뷰 내용의 진위를 따져 물었다. 히라사와 의원은 이어 석간 ‘후지’가 궁내청에 사실관계를 문서로 문의해 문 의장의 천황 면회 기록이 없다는 정식 회답을 받았다고 한다면서 “문 의장이 멋대로 말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 정부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문 의장이 방한 관련 부탁을 일왕으로부터 받았다는 얘기가 퍼질 수 있다며 “폭언”에 대응하라고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문희상 의장, 뉴욕 동포 초청 간담회서 격려사
문희상 의장, 뉴욕 동포 초청 간담회서 격려사 미국을 방문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이 13일(현지시간) 뉴욕 퀸즈에서 열린 동포 초청 간담회에서 격려사하고 있다. 2019.2.14 연합뉴스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은 “저도 천황폐하가 문희상 국회의장과 면회했다는 기억이 없다.”라면서 “이 의장(문 의장 지칭)이 한 일련의 발언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은 “아마도 (일본) 국내에서는 그런 말을 믿는 사람이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라며 해외에서도 그런 일이 없도록 정부 차원에서 적절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에 앞서 문 의장은 5박 8일 일정의 미국 방문을 마치면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했다. 그는 이 인터뷰에서 ‘일왕이 위안부 문제에 사죄해야 한다’는 자신의 발언에 아베 총리까지 나서 반발하는 것은 정략적인 행보라고 비판하면서 “10년 전에 일왕이 한국에 오고 싶다며 나에게 다리를 놓아달라고 했을 때 다른 것을 할 것 없이 무조건 할머니들이 모여있는 곳에 가서 ‘미안합니다’ 한마디만 하면 된다고 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은 좀 더 크고 넓게, 성숙한 눈으로 봐야 한다.”라며 “리딩 스테이트(leading state·선도국가) 자격을 가지려면 과감하게 사과해야 하고, (독일이 하는 것처럼) 무릎 꿇는 것까지 보여주면 더욱 좋다.”라고 말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