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부터 ‘아미’ 몰려 기념상품 매진
내년 2월까지 4개 도시서 8회 진행
혐한 흠집 내기에도 日싱글 앨범 1위
해외 아티스트 첫 주 점수 역대 최고
방탄소년단은 13일 데뷔 후 처음으로 도쿄돔에 입성했다. 도쿄돔은 관객 약 5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공연장으로 지난 10월 기념비적인 공연 무대였던 미국 뉴욕 시티필드보다 1만석가량 크다. 이들은 내년 2월까지 오사카, 나고야, 후쿠오카 등 4개 도시에서 공연을 한다. 총 8회 38만석의 티켓은 일찌감치 동났다.
도쿄돔 앞은 이날 아침부터 방탄소년단의 굿즈(기념상품)를 사기 위해 몰려든 일본 ‘아미’(팬덤명)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콘서트 티켓을 구하지 못한 팬들까지 동참해 긴 줄이 이어졌고 티셔츠, 배지, 포토카드, 슬로건 등 굿즈가 속속 매진됐다. 팬들은 공연장 너머로 희미하게 들려오는 리허설 음향을 들으며 공연의 감동을 미리 맛보기도 했다.
앞서 지난 8일 방탄소년단이 일본 TV아사히 ‘뮤직 스테이션’ 출연차 예정돼 있던 출국 일정을 취소하는 일이 벌어졌다. 지난달 일본의 한 매체가 방탄소년단 멤버 지민(23·본명 박지민)이 2년 전 입었던 광복절 티셔츠를 문제 삼고 나선 일이 발단이 됐다. 우익 세력은 ‘우리의 역사’ 등 문구가 영문으로 적힌 티셔츠에 원자폭탄이 폭발하는 사진이 담긴 점 등을 들어 방탄소년단에 반일 프레임을 씌웠고 TV아사히는 방탄소년단의 ‘뮤직 스테이션’ 출연을 취소하기에 이르렀다.
이번 공연과 관련해 일본 대부분의 신문과 방송들은 지난주 방탄소년단의 TV 출연 금지 조치 파문 이후 상황에 대해 별다른 보도를 하지 않고 있다. 다만 이번 논란을 확대하는 데 앞장서 온 우익 성향의 스포츠·연예 매체 도쿄스포츠는 이날에도 ‘왜 한국 스타는 반일적 행동에 나서는가’라는 기사를 통해 “한국 연예인들은 일본에서 인기를 얻을수록 거꾸로 한국에서는 반일 의사를 표명해야 하는 모순과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는 자의적인 해석의 기사를 내보냈다.
이 같은 일부의 흠집 내기 시도에도 일본 내 방탄소년단의 인기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이날 오리콘 뉴스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이 지난 7일 일본에서 발매한 싱글 ‘페이크 러브/에어플레인 파트.2’는 45만 4829점(음반판매량을 바탕으로 매긴 점수)을 얻어 주간 싱글차트 1위에 올랐다. 해외 아티스트의 발매 첫 주 점수로는 역대 최고다.
서울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