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이영화가 먼저 떠나 보낸 아들을 떠올리며 눈물을 보였다.

지난 6일 방송된 TV조선 ‘인생다큐 마이웨이’에서는 1980년대 많은 사랑을 받았던 가수 이영화가 출연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이영화는 갑자기 세상을 떠난 아들을 떠올리며 “아이 생각만 나려고 하면 머리를 흔들어버린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영화는 “건강한 아이라고 생각했다. 젊은 아이니까. 아이가 병이 있다는 걸 죽고 나서야 알았다. ‘심근경색이라는 병으로 죽었습니다’라는 말을 들었을 때 ‘왜 병원을 한 번 데려가지 않았을까’, ‘내가 나 바쁜 것만 생각하고 아이에게 너무 관심이 없었구나’ 두고두고 후회한다”고 아이에 대한 죄책감을 언급했다.

이영화는 “(아이가 떠난 이후) 살 의미가 없는데 이렇게 살아서 뭐하나 싶어서 그야말로 극단적인 생각도 하게 되더라”며 힘든 시기도 있었다고 고백했다.

그러면서도 이영화는 “내가 이 일을 계기로 다른 더 좋은 일을 생각해보자고 마음 먹었다. 그래서 (충북) 청원이라는 동네에 청애원이라는 곳이 있었다. 장애인들이 있는 곳을 제가 무작정 도와줬다. 함께 생활하면서 도와주는 것, 그게 제 병을 치유하는 방법이었다”고 말했다.

이영화는 세상을 떠난 아들에 대해 “당시 29살이었다. 한창 건강한 나이였다. 아들은 작곡 공부를 하겠다고 혼자 자취를 하고 있었다. 직접 지하실에 방을 얻었더라. 그 지하실 방에 공기가 잘 안 통했던 것 같다. 담배도 피우고, 몸에 안 좋은 것들이 쌓이면서 급작스럽게 병이 생겼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자식을 잃은 아픔에 대해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상상도 못 한다. 자신만이 알 수 있다. 그 아픔은 진짜 옆에서 아무리 같이 아파해줘도 그건 모른다 그건 평생 가는 것”이라며 “지금도 아이 생각이 나면 그날은 잠을 못 잔다. 그래서 지금도 아이 사진을 못 본다. 앨범을 보다가도 아이가 나올 것 같으면 덮어버린다. 그러고는 한참 멍하게 있는다”고 말했다.

사진=TV조선 ‘인생다큐 마이웨이’ 방송 캡처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