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이 정치인일 때 행복하지 않았다고 고백했다.

지난 5일 방송된 JTBC ‘뭉쳐야 뜬다’에서는 방송인 유병재가 작가 유시민과 같은 방을 쓰게 되는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유병재는 유시민에게 “방송 많이 해주셔서 너무 좋습니다”라고 말한 뒤 “우매한 질문일 수도 있는데, 정치하셨을 때랑 지금이랑 언제가 더 행복하세요?”라고 물었다.

이에 유시민은 “정치할 때는 안 행복했다. 하루하루 인생이 소모되는 느낌이었다”고 고백했다.

유병재는 “화나는 일도 많았냐”고 물었고, 유시민은 “그렇다. 매일매일 싸우니까. 부정적인 감정을 컨트롤하는 게 힘들었다”고 말했다.

이를 들은 유병재가 “화날 때는 어떻게 하시냐. 저도 그게 고민”이라고 묻자, 유시민은 “내가 찾은 방법은 상대방을 이해해보는 거다. 저 사람이 저럴 만한 이유가 있나 생각해본다. 이해가 안 돼도 내가 어떻게 해줄 수 있는 게 없다. 나를 화나게 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게 내 문제가 아니고 그 사람 문제다. 그 사람 잘못인데 내가 화를 내서 내가 손해를 보고 있으니 억울하지 않냐. 그렇게 생각하다보면 대충 괜찮아진다”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유병재는 “정치로 다시 돌아갈 생각이 없냐”고 물었고, 유시민은 “나는 이제 나이도 들었고 썰전하러 나가는 것 빼고는 일주일 내내 작업실에만 있다. 작업실에서 책 읽고 글쓰고 있으면 제일 좋다. 하루가 너무너무 좋다”고 말했다.

사진=JTBC ‘뭉쳐야 뜬다’ 방송 캡처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