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천·부산 통해 입국한 예멘인 217명…원희룡 “난민, 제주만의 문제 아냐”

인천·부산 통해 입국한 예멘인 217명…원희룡 “난민, 제주만의 문제 아냐”

입력 2018-06-26 16:45
업데이트 2018-06-26 16: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원희룡 제주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원희룡 제주지사가 제주 외에 인천, 부산 등을 통해 입국한 예멘인이 적지 않다며 난민은 제주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26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제주도로 들어온 예멘인이 500여명이고 인천항 등으로 비자를 받아서 입국한 예멘인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법무부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 말까지 인천공항(207명)과 인천항(2명), 김해공항(5), 김포공항(2), 대구공항(1명) 등 제주 외 다른 곳으로 비자를 받고 입국한 예멘인은 217명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제주로 입국한 549명의 39.5% 수준이다.

예멘인들이 국내에 몰린 일이 단지 제주에서 실시하고 있는 무사증 제도 때문만이 아니라는 뜻이다.

원 지사는 “한국은 인도주의적 목적으로 난민 조약에 가입한 데다 아시아에서 거의 유일하게 난민법을 국내법으로 제정했다”면서 내전 상황에 놓인 예멘인들이 이러한 이유로 한국행을 택한 것으로 분석했다.

제주로 오는 예멘인들은 같은 이슬람 국가인 말레이시아에서 머물다가 한국으로 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말레이시아는 난민법이 없어서 난민 지위를 얻으려면 한국으로 올 수밖에 없다.

난민 지위를 얻게 되면 국내 체류 및 이동은 물론 다른 나라까지 출국할 수 있으며 취업 등이 가능해 안정적인 생활이 보장된다.

현재 제주에 체류 중인 예멘인 486명도 출도 제한 조처만 풀리면 다른 지역으로 갈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이미지 확대
제주서 구호 물품 받는 예멘인
제주서 구호 물품 받는 예멘인 제주에 입국한 예멘인들이 제주출입국?외국인청에서 지난 18일 긴급 구호 물품을 받고 있다. 2018.6.19 독자제공=연합뉴스
실제 지난 4월 말 출도 제한 조처가 실시되기 전 제주에 온 예멘인 60여명은 입국 즉시 외국인등록증을 취득, 다른 지역으로 간 것으로 조사됐다.

또 난민 인정심사 결과에 따라 출도 제한 조처가 풀리게 되면 서울 등 다른 지역으로 가겠다는 예멘인들도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원 지사는 “난민 심사 인원과 지원·관리 인원도 부족하고 예산 등 모든 게 적은 상태”라면서 “법무부와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난민 정책 전반에 관한 외교통상부 등이 관할하고 이런(중앙 정부)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예멘 난민 문제에 대해 직접 보고하고 설명하는 자리를 요청한 상태다.

그는 “청와대에서 제주도의 제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28일 청와대에서 열리는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와는 별도 자리가 되지 않을까”하고 기대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