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김정은과 회담 내내 “환상적인 회담” “기대 이상”

트럼프, 김정은과 회담 내내 “환상적인 회담” “기대 이상”

오세진 기자
입력 2018-06-12 14:11
업데이트 2018-06-12 14: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단독·정상회담에 이어 업무 오찬까지 마치고 회담이 열린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 안을 함께 산책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단독·정상회담에 이어 업무 오찬까지 마치고 회담이 열린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 안을 함께 산책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1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역사적인 정상회담을 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매우 좋았다”, “환상적인 회담” 등의 표현을 통해 회담 내용과 결과가 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김 위원장과의 단독·확대 정상회담에 이어 업무 오찬까지 마친 트럼프 대통령은 서명식과 회담 내용을 전 세계에 공표할 기자회견을 앞두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정상회담이 열린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오찬까지 함께한 뒤 정상회담 결과를 담을 합의문에 서명을 하러 이동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재진에게 “정상회담에서 많은 진전이 이뤄졌다”면서 “정말로 환상적인 회담”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김 위원장과의 만남에 대해 “기대했던 것 이상이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단독 정상회담을 마치고 나와서도 취재진에게 자신과 김 위원장은 “훌륭한 관계”라면서 “(회담이) 매우 매우 좋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회담을 통해 “큰 문제, 큰 딜레마를 해결할 것이다. 함께 협력해서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단독 회담이 열리기 전 환담장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기분이 정말 좋다. 아주 좋은 대화가 될 것이고 (이번 회담이) 정말 성공적일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우리는 아주 훌륭한 관계를 맺을 것이다.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단언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미국이 요구하는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와 북한이 요구하는 ‘CVIG’(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체제 보장) 사이에 세기의 빅딜이 타결된 것 아니냐는 기대감마저 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한국시간) 회담 결과를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