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포토라인 서는 MB…“의례적 발언 대신 입장 말할 것”

검찰 포토라인 서는 MB…“의례적 발언 대신 입장 말할 것”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3-12 15:55
업데이트 2018-03-12 1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 조사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대, 이 전 대통령이 포토라인에서 어떠한 발언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재산 관리인으로 꼽히는 이들이 모두 검찰에 구속되고 이들에게서 비자금 의혹과 관련된 진술들이 나오면서 검찰의 수사는 이 전 대통령을 향하고 있다.  뉴스1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재산 관리인으로 꼽히는 이들이 모두 검찰에 구속되고 이들에게서 비자금 의혹과 관련된 진술들이 나오면서 검찰의 수사는 이 전 대통령을 향하고 있다.
뉴스1
이 전 대통령은 14일 오전 9시 30분 검찰 출석에 앞서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 입구에 마련된 삼각형 모양 포토라인에서 취재진과 문답을 주고받게 된다. 포토라인에는 사전에 현장 취재가 승인된 취재진들이 기다리며 이 모습은 생방송으로 중계된다.

이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12일 연합뉴스에 “이 전 대통령이 포토라인에서 검찰 조사에 임하는 입장이나 국민에게 말씀드리고 싶은 입장을 포괄적으로 간략히 밝힐 것”이라면서 ‘검찰에서 상세히 밝히겠다’ 같은 의례적인 수준의 발언은 아닐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대강 정리돼 있는 좀 더 자세한 본인의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소환] 포토라인 지나는 박 전 대통령
[박근혜 소환] 포토라인 지나는 박 전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3월 21일 검찰 소환된 박근혜 전 대통령은 포토라인에서 “검찰 수사가 불공정했다고 생각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은 “아직도 이 자리에 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느냐” 등의 추가 질문에는 답하지 않고 그대로 청사 안으로 들어갔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우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소환 당일인 2009년 4월 30일 오전 8시께 봉하마을 사저 앞에서 “국민 여러분께 면목없다. 실망시켜 드려 죄송하다. 잘 다녀오겠다”는 세 마디를 말하고 서울행 청와대 버스에 올라탔다. 그는 오후 1시20분 대검 청사 포토라인에 도착해서도 취재진에게 “면목없는 일이죠”, “다음에 하시죠”라는 짧은 발언만 남기고 조사실로 향했다.

1995년 11월 1일 역시 대검 중수부에 소환된 노태우 전 대통령은 “돈을 준 기업체 명단을 공개할 생각이냐”,“대선자금 지원 내용을 밝힐 것이냐”는 등의 질문에 고개를 숙인 채 아무 대답 없이 포토라인을 지나갔다. 다만 그는 취재진이 “한 말씀만 해달라”고 거듭 요구하자 걸음을 멈추고 뒤를 돌아 “국민들에게 죄송합니다”라고 말한 뒤 엘리베이터에 탑승했다.

전두환씨의 경우 같은 해 11월 2일 검찰 소환 통보에 불응하고 고향인 합천으로 내려갔다가 이튿날 체포·구속돼 검찰청 포토라인에 서지 못했다. 그는 체포돼 호송차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동네 주민들에게 손을 가볍게 흔들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