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익산 유기견센터 개 50여마리 사체 발견...“굶어 죽은 듯”

익산 유기견센터 개 50여마리 사체 발견...“굶어 죽은 듯”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8-01-31 16:55
업데이트 2018-01-31 16: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북 익산시 한 유기동물보호센터에서 개 50여 마리 사체가 마대자루에 담긴 채 발견됐다. 익산시는 동물 사체 유기를 문제 삼아 해당 센터를 지정 취소했지만, 센터장에 대한 법적 조치를 검토하지 않아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익산 유기동물보호센터에서 발견된 개 사체. 연합뉴스
익산 유기동물보호센터에서 발견된 개 사체. 연합뉴스
3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10일 이 보호센터 창고에서 숨진 개가 무더기로 쏟아져 나왔다. 사체가 담긴 자루는 창고에 쌓여 있었고, 일부 사체는 바닥에 나뒹굴고 있었다.

이 센터에서 관리하던 유기동물 25마리는 다른 지역 보호센터로 옮겨졌지만, 이 중 약 14마리도 숨졌다. 당시 유기동물들은 장기간 음식물을 먹지 못해 건강상태가 좋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동물보호협회 관계자는 “이 유기동물보호센터는 이전에도 안락사한 동물을 건강원에 보냈다는 의혹이 일었던 곳”이라며 “수용한 유기동물을 굶기고 물조차 주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협회는 전국 28개 동물보호협회와 협의해 해당 유기동물보호센터장을 수사기관에 고발할 방침이다.

그러나 익산시는 지난해 12월 말 해당 센터 지정 취소 외에 별다른 조치는 하지 않았다. 폐사한 유기동물 수를 정확히 집계하지 않았고, 폐사 이유도 조사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동물보호협회에서 제기한 동물 학대 정황이 곳곳에서 드러났지만, 경찰 수사 의뢰도 검토하지 않았다.

익산시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해당 유기동물센터에서 수백 마리가 폐사한 것으로 보이지만 정확한 수는 집계하기 어렵다”며 “센터 지정 취소로 상응하는 처벌을 받았다고 본다. 수사기관에 사건을 의뢰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