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외자원개발 혁신 TF에 ‘부실 관련자’ 포함 논란

해외자원개발 혁신 TF에 ‘부실 관련자’ 포함 논란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7-11-30 22:40
업데이트 2017-11-30 2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회계법인 부대표·학계·연구원 등 KAC사업 평가·연구과제 수행

‘묻지마 투자’ 직간접적으로 관여…산업부 “개인 자격 위촉” 해명

해외자원 개발사업의 부실을 도려내기 위해 ‘해외자원개발 혁신 태스크포스(TF)’가 출범했지만 정작 위원에는 ‘묻지마 투자’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해 온 인사들이 상당수 포함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지 확대
3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전날 공식 출범한 TF는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일부 위원은 현재 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광물자원공사가 참여한 한국암바토비컨소시엄(KAC)의 경제성 평가 보고서를 통해 사업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회계법인 소속이다.

회계 부문 위원인 배홍기 삼정KPMG 회계법인 부대표가 속한 삼정KPMG는 2012년 12월 마다가스카르 암바토비 니켈 광산 KAC 지분(27.5%)의 경제성 평가 보고서를 작성해 “니켈 생산이 본격화되는 2015년도부터 현금 흐름이 흑자로 전환된다”면서 “생산 시점(2012년 4분기)부터 투입자금을 전액 회수하는 데까지 걸리는 기간은 약 11년으로 추정된다”고 전망했다. 이에 대해 김경율 참여연대 집행위원장(회계사)은 “과거의 실적치가 아닌 미래의 추정치를 가지고 보고서를 작성해 자원개발사업에 심대한 폐해를 일으켰다”고 지적했다. 다만 배 부대표는 “암바토비 평가업무에 관여한 바 없다”고 해명했다.

학계와 연구기관 등에서 참여한 인물들도 사업 과정에서 적잖은 역할을 했다. 최선규 고려대 지구환경과 교수는 ‘광물자원공사 2013년도 연구과제’에서 사외 위탁연구 평가위원(탐사 부문)으로 위촉됐다. 최 교수는 “연구과제 평가위원으로 참여했을 뿐 부실과는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김대형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연구위원은 2011년 연구개발과제 자원개발 부문에서 ‘광산개발투자 시 환경 및 사회적 리스크의 대응방안 연구’ 과제를 수행해 우수 평가를 받았다. 김 위원은 “부실사업을 옹호하는 내용은 들어 있지 않다”고 반박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법인 대표가 아닌 개인 자격으로 위촉한 것이고, 지난 10년 동안 자원개발 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전문가를 찾는 게 쉽지 않았다”면서 “대신 활동 결과에 대해 비밀을 유지하지 않으면 사퇴하겠다는 서약서를 받았다”고 해명했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7-12-01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