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든든한 한·미 동맹 토대로 북핵 공조”… 엇박자 논란 일축

文 “든든한 한·미 동맹 토대로 북핵 공조”… 엇박자 논란 일축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9-14 22:30
업데이트 2017-09-15 1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CNN 인터뷰… “북핵 용인 결코 없다”

트럼프와 큰 방향서 완전 일치
대화와 외교적 방법으로 북핵 해결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cnn  폴라 핸콕스 서울지국 특파원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청와대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cnn 폴라 핸콕스 서울지국 특파원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청와대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미국 CNN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북핵과 미사일 도발에 대해서 아주 든든한 한·미동맹을 토대로 강력하게 공조하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국제적 공조까지 함께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한반도 문제에서 한국의 주도적 역할을 뜻하는 ‘운전대론’을 강조해 온 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엇박자를 빚거나 미국의 북핵 대응전략에서 소외되는 것 아니냐는 ‘코리아 패싱’에 대한 시각에 대해 반박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여러 번 만나고 통화로 북핵과 미사일 도발에 대한 대응을 함께 논의했는데 큰 방향에 대해서는 완전히 일치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결국 대화를 통해 외교적이고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돼야 한다”면서 “대화를 위해서는 여건이 갖춰져야 하고 북핵과 미사일 도발, 추가적 고도화가 중단되는 데서부터 시작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두 나라의 입장이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현재 북핵에 대한 강력한 대응은 대화를 포기한 것이 아니라 대화 여건을 마련하려는 의도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대북 정책을 ‘유화적’이라고 비난한 것으로 해석되는 트윗을 올린 데 대해 “트윗 내용을 그렇게 좁게 볼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한·미뿐 아니라 중국과 러시아도 북핵 도발에 대해 단호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기를 원했던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은 북한에 대한 유화적 발언이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점을 알아 가고 있다”고 밝혀 논란을 일으켰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위협이 얼마나 엄중하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는 “북한이 대단히 잘못된 선택을 되풀이하는 것이 아주 답답하고 안타깝다”며 “북한 자신과 남북관계, 세계평화도 위협하는 대단히 무모한 선택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군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제거할 조직을 보유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북한에 대해서 (김정은 암살 부대 등) 적대적인 그런 입장을 갖고 있지 않다. 북한 정권 교체를 바라지도 않고 흡수 통일을 한다거나 인위적으로 통일의 길로 나아갈 구상도 갖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핵보유국으로서 협상에 나서는 상황을 용인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개발은 체제 안전을 보장받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북한 욕심으로는 핵보유국으로서 지위를 인정받으면서 미국과의 관계를 정상화하려는 것인지 모른다. 그러나 국제사회는 북핵을 결코 용인할 수 없으며, 특히 대한민국은 그럴 생각이 전혀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유엔의 대북 제재 결의 2375호보다 강력한 제재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제재로 북한의 도발을 멈추게 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는 일”이라며 “계속해서 도발하면 국제사회는 석유류 공급 중단의 폭을 더 넓혀 갈 수 있을 것이고, 북한으로 하여금 도발을 중단하지 않으면 안 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의 석유류 수출·수입에는 밀무역 등에 의한 비공식적 교역이 많다”면서 “(중국과 러시아가) 차단해 준다면 대단히 실효성 있는 결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국제사회와 협력하고 화합하고 또 번영을 이뤄 나가는 길로 갈 수 없다는 사실을 명백히 인식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09-15 3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