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청장 “촛불 가지고 정권 무너질 것 같냐” 촛불집회 비하발언

경찰청장 “촛불 가지고 정권 무너질 것 같냐” 촛불집회 비하발언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8-08 09:05
업데이트 2017-08-08 09: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철성 경찰청장이 “촛불 가지고 이 정권이 무너질 것 같으냐”라며 촛불 집회를 비하하는 발언을 했다는 폭로가 나왔다. 이 경찰청장은 지난해 11월 19일 광주지방경찰청이 공식 SNS에 광주를 ‘민주화의 성지’라고 표현한 글의 삭제를 지시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이철성 경찰청장. 2016.10.31  서울신문 DB
이철성 경찰청장. 2016.10.31
서울신문 DB
강인철 전 광주지방경찰청장(중앙경찰학교장·치안감)은 8일 YTN과의 인터뷰에서 “(당시 이 청장이) 당신 말이야, 라고 하면서 촛불 가지고 이 정권이 무너질 것 같으냐, 벌써부터 동조하고 그러느냐? 내가 있는 한은 안 된다고 말했다”고 말했다.

‘국정농단’ 사태로 전국에서 촛불집회가 열리던 때, 이 청장은 강 전 청장에게 “민주화의 성지에서 근무하니 좋으냐”, “당신 말이야. 그 따위로 해놓고” 등의 질책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강 전 청장은 지휘관에서 물러나 치안감 승진자가 주로 받는 경기남부경찰청 1차장으로 사실상 좌천됐다.

강 전 광주청장은 ‘고가 이불 구입’논란으로 경찰청 내부 감찰을 받게 되자 폭로에 나선 게 아니냐는 일부 지적에 대해 “혐의가 있어서 감찰한 게 아니라 혐의를 찾는 감찰이다. 감찰 조사하면 힘들 거니까 옷을 미리 벗으라는 통보가 두 번 있었다. 50~60년대 간첩 만든다는 게 실감이 난다”면서 찍어내기식 감찰이라고 주장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이 청장이 강 전 광주경찰청장과의 통화 자체를 부인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촛불집회 비하 발언 여부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강 전 광주청장은 “이 청장과 통화한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며 이 청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소해서라도 진실을 밝힐 의향이 있다고 강조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