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국무총리가 말하는 ‘막걸리가 좋은 네 가지 이유’

이낙연 국무총리가 말하는 ‘막걸리가 좋은 네 가지 이유’

안미현 기자
입력 2017-06-01 15:32
업데이트 2017-06-01 18: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낙연 국무총리는 유명한 막걸리 애호가다. 1일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도 “역사상 가장 막걸리를 많이 소모하는 총리 공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팔도 막걸리는 다 준비하겠다”며 익살스럽게 막걸리 회동을 제안했다.
이 총리는 전남도지사 시절에도 팔도 막걸리를 ‘부단히’ 소모했다. 주변 지인들에 따르면 이 총리와 막걸리를 마시면 꼭 들어야 하는 예찬론이 있다고 한다. 바로 ‘막걸리가 좋은 4가지 이유’다. 첫째, 막걸리는 배가 불러 안주를 많이 먹을 수 없다. 그러니 건강에 좋다. 둘째, 어지간해서는 막걸리로 ‘원샷’을 외치는 사람은 없다. 그러니 천천히 나눠 마시며 마주 앉은 사람과 도란도란 담소할 수 있어 정(情) 쌓기에 좋다. 셋째, 주머니 사정에 좋다. 값이 싼 까닭도 있지만 그보다 더 큰 이유는 배가 불러 웬만해서는 ‘2차’를 갈 수 없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요즘 유행하는 ‘워라밸’(일과 삶의 조화)이 가능하다. 2차를 안 가 집에 일찍 들어가니 가족관계 등 삶에 지장이 없고 다음날 일에도 지장이 없다는 게 이 총리의 지론이다.
이미지 확대
이낙연 국무총리가 1일 국회를 방문, 의장실로 향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이낙연 국무총리가 1일 국회를 방문, 의장실로 향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막걸리 못지 않게 이 총리가 좋아하는 게 또 있다. 한정식집이다. 그는 저녁약속을 거의 한정식집에서 한다. 그렇다고 한정식 자체가 ‘사랑의 대상’인 것은 아니다. 이 총리는 고기를 거의 입에 대지 않는다. 채식주의자는 아니지만 유난히 채소를 좋아한다. 그런데 고기를 싫어한다고 하면 상대방이 식사장소를 잡을 때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그래서 찾아낸 해법이 한정식집이라고 한다. 여기는 고기며 나물이며 이것저것 음식이 풍성하게 나오니 이 총리는 좋아하는 채소만 먹을 수 있어 좋고, 상대는 이 총리 몫까지 고기를 맘껏 먹을 수 있어 좋다.

한 지인은 “(이 총리가) 싫어하는 고기에 젓가락을 안 대도 다른 음식을 잘 먹으니 밥을 함께 먹는 사람들도 웬만해서는 눈치채지 못한다”면서 “정치를 오래 한 때문도 있겠지만 워낙 품성 자체가 소탈하고 상대를 배려하는 분”이라고 전했다.

안미현 기자 hyu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