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승일 “개·고양이 비용도 삼성 돈…정유라, 럭비공 같아 핵심 증인 될 수도”

노승일 “개·고양이 비용도 삼성 돈…정유라, 럭비공 같아 핵심 증인 될 수도”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5-04 16:21
업데이트 2017-05-04 1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승일 전 K스포츠재단 부장이 ‘비선 실세’ 최순실씨와 그의 딸 정유라씨와 관련한 뒷이야기를 4일 털어놓았다.

노 전 부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최씨와 정씨의 뇌물죄 연루 여부, 이들의 독일에서의 생활, 삼성 지원, 최씨와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관계 등에 대해 입을 열었다.
이미지 확대
참고인 노승일씨가  22일 국회 국조특위 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오른쪽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2016.12.22.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참고인 노승일씨가 22일 국회 국조특위 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오른쪽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2016.12.22.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그는 “최순실 게이트, 몇 퍼센트나 수사가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워낙에 상상을 초월했던 사건들이 많이 나와서 상상보다 더 많은 게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개인적인 생각에서는 10분의 1 정도밖에 되지 않을까 한다”는 의견도 밝혔다.

노 전 부장은 삼성 측 변호인이 ‘코어스포츠를 통해 여러 기수들을 지원했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실질적으로 1명만 지원받았다”고 단언했다. 그는 “6명의 기수가 아니라 정유라를 보좌하기 위해 남편 신주평, 신주평의 친구 김성현, 정유라의 말 관리사 이건희, 박원오 전무, 대한승마협회 전 전무, 정유라 집을 살펴준 집 아줌마 그분들이 돈을 쓴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이 정유라의 엄마가 최순실로 대통령 측근이라는 사실을 몰랐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삼성은 삼성 법무팀만 구성을 해도 서울지방법원을 만든다는 얘기가 있다”며 “그렇게 삼성 정보력이 훌륭한데 그 부분을 모른다는 것은 이재용 부회장이 신문도 안 보고 산다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노 전 부장은 또 삼성에게 지원받은 돈이 최씨 일가의 “물 마시는 것부터 모든 독일에서의 생필품 등 잡다한 것에 다 사용됐다”고 말했다. 그는 “애기 기저귀도 있고 유모차도 있다”며 “자동차도 구입하려고 했다”고 전했다.

노 전 부장은 “(최씨하고) 자동차 매장에도 몇 번 갔었다. 메시지로 왔다, ‘벤틀리 3도어짜리 좀 알아봐라’”라면서 본인 돈으로 사려 했을 수 있단 말에 “외손자의 기저귀까지도 삼성 돈으로 다 채우는 사람이 그 큰 금액의 벤틀리를 자기 돈으로 사겠느냐”고 되물었다.

노 전 부장에 따르면 정유라가 키웠던 개 11마리와 고양이 3마리에 들어간 비용도 전부 삼성 돈으로 처리됐다.

또 최씨와 박 전 대통령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독일에서 본인(최순실)에게 직접 얘기를 들었다”며 “정유라가 개가 11마리, 고양이 3마리 키우면서 엄마 입장에서 말은 안 타고 개하고 고양이만 키우니까 속상해했다. 그래서 직원들을 불러서 저녁을 사주면서 술을 한 잔 했었다. 그리고 제가 푸랑크푸르트로 다시 모셔다드리는 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언급했다”고 말했다. 그는 “‘친한 언니, 동생이다’라고 직접적으로 언급한 것은 그때였다”고 회상했다.
정유라. 유튜브 길바닥저널리스트 캡처=연합뉴스
정유라.
유튜브 길바닥저널리스트 캡처=연합뉴스
한국 송환을 거부하고 있는 정씨에 대해서는 “(삼성 관계에 대해) 모를 수가 없다”면서 “2016년도에도 삼성에서 지원을 받았다. 그때는 성인이었다. 뇌물죄에 본인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고 정씨도 뇌물죄에서 자유롭지 않음을 지적했다.

노 전 부장은 “(정씨가) 지금 덴마크 올보르에서 버티고 있는데 본인은 그게 낫다. 최순실도 그게 낫다”고 했다.

이어 “이 친구(정씨)는 여과 없이 얘기한다”며 “어디로 튈지 모르는 럭비공 수준이다. 툭 건드리면 이 친구가 탁 어디로 튈지 모른다. 삼성하고 이 관계에서 정유라는 최대의 핵심증언이 될 수도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 전 부장은 “어떻게 보면 본인도 (안 들어오기를) 원하고 한국에 구속돼 있는 사람도 (안 들어오기를) 원한다”며 “이런 상황에서 제 생각에는 검찰에서 좀 적극적으로 송환해야 되지 않을까”라고 꼬집었다.

김서연 기자 w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