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헌재, 국민을 믿고 2월 안에 탄핵 결정하라”

이재명 “헌재, 국민을 믿고 2월 안에 탄핵 결정하라”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2-07 18:27
업데이트 2017-02-07 18: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명 ‘헌재, 2월에는 탄핵해야’
이재명 ‘헌재, 2월에는 탄핵해야’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인용을 촉구하고 있다. 2017.2.7 연합뉴스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 중 한 명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헌법재판소에 “2월 중 탄핵을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이 시장은 7일 헌법재판소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헌재는 국민을 믿고 2월 중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결정하라”고 밝혔다.

이 시장이 긴급회견을 연 배경은 헌재가 이날 증인신문을 마치고 추가 증인채택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최대한 절차를 서둘러 줄 것을 압박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상승세를 타는 안희정 충남지사를 견제하면서 촛불민심을 대변해 선명성을 강조하려는 전략으로도 분석했다.

이 시장은 회견문을 통해 “광장의 국민은 계속 마음을 졸이고 있다. 헌재가 탄핵을 기각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모두 박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사실을 아는데 본인과 그 측근, 그들을 비호하는 새누리당 세력들만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촛불 광장의 거대한 물결로 대한민국의 역사를 새로 쓰는 국민이 조금 더 힘을 내야 할 때”라며 “헌재는 국민을 믿고 탄핵을 결정해 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특히 그는 “정치권은 탄핵이 완성되기도 전에 탄핵이 다 된 것인 양 방심하고 광장을 떠나버린 것 아닌지 걱정된다”며 “탄핵을 완성하지 못한다면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국민이 잠시 현장을 떠나고 정치권이 관심을 버린 사이에 그들이 다시 복귀를 노리고 있다. 국회의원들이 대놓고 탄핵에 반대하고 있으며, 태극기를 들고 헌정 질서 문란한 세력을 비호하는 자들이 거리를 뒤덮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권에 호소한다. 반동의 흐름이 시작되고 있는 만큼 광장으로 돌아와 국민과 함께해달라”며 “끝날 때까지 끝난 것 아니다. 다시 국민과 함께 싸워달라”고 촉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