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직서 품고 탄핵열차 탄 野…“국민 뜻 받들지 못하면 책임”

사직서 품고 탄핵열차 탄 野…“국민 뜻 받들지 못하면 책임”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6-12-08 23:00
업데이트 2016-12-09 0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사퇴 배수진 친 야권

우상호 “의결정족수 넘긴 듯”
추미애 “가결 땐 내각 총사퇴”
‘세월호’ 각론으로 이동 논의
비박 공동발의 거부로 무산


이미지 확대
결의
결의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8일 ‘대통령 탄핵소추안’ 부결 시 소속 국회의원 전원의 의원직 총사퇴 방침을 밝히면서 사직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부결되면 의원직에서 총사퇴하겠다고 8일 밝히며 탄핵안 의결을 위한 결의를 보였다.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탄핵안 부결 시 소속 의원 121명의 총사퇴를 당론으로 정했다. 의원 개인이 서명하는 사직서에는 ‘상기 본인은 대통령(박근혜) 탄핵소추안이 부결됨에 따라, 국민의 뜻을 받들지 못한 정치적 책임을 지고자 국회법 제135조 제2항에 따라 사직서를 제출하오니 허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적혀 있었다. 의원들은 각자 서명한 뒤 원내 지도부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국민의당도 의원총회에서 탄핵안 부결 시 소속 의원 38명이 전원 사퇴하기로 당론을 정한 뒤 서명해 박지원 원내대표에게 제출했다.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국민의당은 9일 본회의에서 탄핵안 가결이 선포될 때까지 압도적 가결이라는 하나의 목표만 생각하겠다”고 말했다.

정의당도 소속 의원 6명이 탄핵안 부결 시 전원 사퇴하기로 했다. 심상정 상임대표는 “국회가 탄핵에 실패하면 우리 국민들은 국회를 탄핵하려 할 것이므로 의원직 사퇴만으로 부족하다”면서 “탄핵이 부결되면 20대 국회는 즉각 해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세균 국회의장 측은 “국회의원 사직 처리는 일반 의안 규정으로 과반 출석, 과반 찬성으로 처리된다”면서 “비회기 중에는 국회의장 결재로 처리된다”고 밝혔다.

야권에서는 이날까지 자체 파악한 결과 탄핵안 의결정족수(200명)를 넘길 것으로 예상했지만 부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안심할 때가 아니라는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현재 보면 의결정족수를 조금 넘긴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특히 야당이 전날까지만 해도 의결정족수의 캐스팅보트를 쥔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를 의식해 탄핵안에 포함된 세월호 7시간 문제를 제외할지 고심했지만 빼지 않기로 최종 결정함에 따라 이날 본회의에 보고된 탄핵안에는 세월호 7시간 내용이 그대로 유지됐다. 우 원내대표는 “비박계 의원들이 공동 발의에 찬성하면 세월호 부분을 뒷부분(각론으로 빼는 것)으로 옮길 수 있다는 수준으로 수정 협상이 있었지만 최종적으로 공동 발의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히지 않아 앞으로 수정 협상도, 수정할 용의도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박 대통령의 탄핵안 추진에 대해 기자들과 만나 “탄핵안의 뜻에는 내각 총불신임도 포함돼 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탄핵안이 가결되면 현재 내각이 총사퇴해야 한다는 의미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6-12-09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