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선 불복 시사한 트럼프

대선 불복 시사한 트럼프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6-10-21 00:18
업데이트 2016-10-21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지막 토론서 “그때 말할 것”…클린턴 “소름 끼친다” 반박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70)가 19일(현지시간) 마지막 TV 토론에서 선거 결과에 승복하겠느냐는 질문에 “그때 가서 말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뉴욕타임스 등 미국 언론들은 트럼프가 대선 패배 시 불복을 시사한 발언이라고 분석했다.

대선을 20일 앞두고 라스베이거스 네바다주립대에서 열린 3차 TV 토론에서 트럼프는 사회자가 거듭 ‘선거 후 미국은 하나가 돼야 하는데 이에 반대하느냐’는 질문에 “그때 가서 말하겠다. 당신의 애를 태우겠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부정직한 언론기관이 유권자에게 해를 끼치고 등록이 불가능한 수백만명이 유권자로 등록한 상태”라며 선거 조작설을 이어 갔다.

이에 대해 민주당 후보 힐러리 클린턴(68)은 “소름 끼친다”면서 “트럼프는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때 항상 조작됐다고 주장하며 민주주의를 끌어내리고 있다”고 반박했다.

방위비 분담금 문제와 관련, 트럼프는 “우리는 다른 나라에 의해 착취되고 있다. 일본에 아주 점잖게 얘기해야 하며 독일·한국을 비롯한 다른 모든 나라에도 ‘당신은 우리를 도와줘야 한다’고 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클린턴은 “미국은 동맹을 통해 평화를 유지해 왔다”면서 “트럼프는 핵확산을 막는 동맹체제를 찢어 버리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클린턴은 또 “동맹은 세상을, 솔직히 미국을 더 안전하게 만든다. 나는 아시아, 유럽, 중동 그리고 그 밖의 지역의 동맹들과 협력할 것”이라면서 “그게 평화를 유지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역설했다. CNN이 토론회 직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52%가 클린턴을 승자로 꼽았다. 반면 39%만이 트럼프를 승자로 꼽았다. 대선은 다음달 8일 실시된다.

서울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6-10-2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