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대로 알자! 의학 상식] 나이든 혈관 막히지 않게 하려면… 금연은 필수

[제대로 알자! 의학 상식] 나이든 혈관 막히지 않게 하려면… 금연은 필수

입력 2016-10-09 17:46
업데이트 2016-10-09 17: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맥경화증은 오래된 수도 파이프에 찌꺼기가 쌓이듯 동맥 내부에 지방이 쌓이고 동맥이 굳어지면서 막히는 질환이다. 심장의 관상동맥, 다리로 가는 장골동맥이나 대퇴동맥, 뇌로 가는 경동맥 등에 잘 발생하며 대개 오랜 시간 병이 천천히 진행되지만 고혈압·당뇨병·고콜레스테롤혈증·고지혈증이 있고 담배를 피우면 빨리 진행된다.

동맥이 막히면 따뜻한 피가 멀리 갈 수 없어 피부가 차가워지고 혈압이 전달되지 않아 맥박을 잘 느낄 수 없다. 엉덩이나 종아리가 뻐근하고 더는 걷지 못할 정도로 통증이 생기기도 한다. 걸으면 다리 근육의 산소 요구량이 늘어나는데, 동맥이 막히면 일정량 이상의 산소를 공급하지 못해서다. 늘 같은 거리를 걸었을 때 통증이 생기는 게 특징이다.

동맥류는 동맥벽이 약해져 동맥 일부가 늘어난 질환이다. 대부분 노화 때문이며 동맥경화증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동맥류는 복부대동맥에 발생하는데, 복부대동맥은 배 뒤편의 ‘후복강’이라는 비교적 넓은 공간에 있어 동맥류가 어른 주먹만큼 커질 때까지도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흔히 이 질환은 풍선을 부는 것에 비교한다. 어느 순간이 지나면 터져 버려서다. 물이 흐르는 수도관이 터지면 물바다가 되듯 복부대동맥에 생긴 동맥류가 터지면 배에 피가 차 사망할 수 있다.

팔다리 동맥의 폐쇄는 맥박을 짚거나 혈압을 측정해 쉽게 알 수 있다. 양쪽 팔다리의 맥박을 짚었는데 한쪽의 맥박이 잘 느껴지지 않거나 양쪽 혈압에 큰 차이가 있으면 폐쇄를 의심할 수 있다. 누워서 배에 힘을 빼고 배꼽 주변에서 심장 박동에 따라 움직이는 혹이 만져지면 복부대동맥류를 의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동맥경화증에 의한 혈관질환 치료는 동맥경화증을 악화시키는 위험 인자를 조절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담배를 끊고 고혈압·당뇨·고지혈증·고콜레스테롤혈증에 대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많은 사람이 혈관도 늙는다는 것을 알지만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아 흡연 등 잘못된 습관을 반복한다. 특히 금연은 가장 힘들면서도 가장 효과적인 치료이기도 해서 혈관 치료 중에는 담배를 무조건 끊어야 한다.

■도움말 권태원 서울아산병원 혈관외과 교수
2016-10-10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