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동고속도로 추돌사고…버스 운전자 “졸음운전·휴대전화 조작 안했다”

영동고속도로 추돌사고…버스 운전자 “졸음운전·휴대전화 조작 안했다”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7-18 15:22
업데이트 2016-07-18 15: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고 버스 내부 블랙박스 없어…경찰, 사고 원인 수사중

이미지 확대
영동고속도 추돌사고…심하게 부서진 관광버스
영동고속도 추돌사고…심하게 부서진 관광버스 17일 오후 5시 54분쯤 강원 평창군 용평면 영동고속도로 봉평터널입구 인천방면 180km 지점에서 관광버스와 승용차 등 차량 6대가 잇따라 추돌해 오후 8시 기준 4명이 사망하고 16명이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관광버스가 심하게 부서져 있다. 연합뉴스
지난 17일 영동고속도로에서 4명이 숨지고 16명이 다친 5중 추돌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경찰이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

강원 평창경찰서는 사고 버스 운전자 방모(57) 씨 등을 상대로 졸음운전이나 운전 중 휴대전화 조작 등 과실 여부를 조사 중이라고 18일 밝혔다.

경찰은 사고 직후 인터넷 커뮤니티에 게시된 사고 당시 블랙박스 영상으로 볼 때 관광버스가 1차로를 주행 중 같은 차로에서 운행하던 K5 승용차 등 차량을 연쇄 추돌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사고 장면은 사고 현장인 봉평 터널 입구에서 2차로를 지나던 차량의 블랙박스 후방 카메라에 포착됐다.

경찰은 약간 오르막 구간에서 버스가 그대로 앞선 차량을 추돌한 점으로 미뤄 졸음운전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그러나 버스 내부에 설치된 블랙박스는 사고 당시 운전석을 촬영하지 않아 명확한 규명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또 관광버스의 운전석을 촬영하는 블랙박스 설치 의무 규정도 없다고 경찰은 밝혔다.

이와 함께 경찰은 버스 운전자가 운전 중 휴대전화를 조작했는지를 통화 내역 분석 등을 통해 조사할 방침이다.

현재 사고 버스 운전자 방 씨는 졸음운전이나 운전 중 휴대전화 조작을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방 씨는 경찰에서 “앞서 가던 차량을 미처 발견하지 못해 사고가 났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고로 강릉 피서길에서 귀가 중 참변을 당한 여성 4명의 시신은 경기도의 한 장례식장으로 운구됐다.

경찰은 이번 사고를 계기로 관광버스와 화물차 등의 교통법규 위반 등 불법 행위 단속을 집중적으로 단속하기로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