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 총리에 달걀·물병’ 외부세력 집중 수사

‘황 총리에 달걀·물병’ 외부세력 집중 수사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16-07-18 02:02
업데이트 2016-07-18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警, 채증 분석 후 관계자 소환 계획…과잉 수사 땐 민심 악화 우려도

경찰이 황교안 국무총리의 경북 성주 방문 때 발생한 불법 폭력 행위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성주 군민보다 외부세력에 대해 집중적으로 수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황교안 국무총리가 지난 15일 경북 성주 사드배치 주민설명회를 마치고 미니버스에서 승용차(가운데)로 옮겨 탄 뒤 성주를 빠져나가려고 하자 주민들이 차량을 에워싸고 있다. 성주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황교안 국무총리가 지난 15일 경북 성주 사드배치 주민설명회를 마치고 미니버스에서 승용차(가운데)로 옮겨 탄 뒤 성주를 빠져나가려고 하자 주민들이 차량을 에워싸고 있다.
성주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17일 경북지방경찰청 관계자는 “황 총리가 성주를 방문한 지난 15일 현지 충돌 과정에서 촬영한 채증 자료를 분석 중”이라며 “어떤 불법 행위가 있었는지, 사법 처리 대상이 되는지 등을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북경찰청은 수사과장(총경)을 반장으로 전담반을 편성하고 수사관 25명을 투입했다.

경찰은 채증 자료 분석이 끝나는 대로 사건 관계자들을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달걀과 물병을 집어던진 행위는 폭행 혐의를, 황 총리의 차량 이동을 막은 부분은 공무집행 방해나 일반교통 방해 등의 혐의를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 황 총리가 성주군을 벗어나는 과정에서 황 총리가 탄 차량이 주민이 탄 차와 충돌한 사고에 대해서도 경위를 조사 중이다. 정부 관계자는 “경찰이 성주 군민은 제외하고 외부세력에 대해 수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경찰은 성주 군민에 대한 처벌 여부에 대해서는 극도로 말을 아꼈다. 성역 없는 수사가 원칙이지만 정부 입장에서는 오히려 여론을 더 악화시킬 수 있는 상황이다. 수사 당국에서는 주된 수사 대상을 성주군민보다는 당시 행사에 참여한 외부인사들로 삼으려는 기류가 감지된다. 자칫 성주군민들에 대한 대대적 수사로 현지 민심을 악화시켜 사드 배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과 제주 강정마을 민·군 복합항 건설 때처럼 외부세력들이 개입해 장기간 사업이 차질을 빚는 일을 방지하는 게 중요하다는 판단인 것이다.

경찰은 일단 현장 채증 등을 통해 당시 황 총리에게 계란 등을 던지고 황 총리 차량을 가로막는 등 적극적으로 폭력 행위를 주도한 인사들의 신병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경찰은 특히 이들 가운데 성주군민이 아닌 외부인사들이 적극 개입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 이들뿐 아니라 그 배후에 대해서도 적극 수사할 계획이다.

서울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성주 한찬규 기자 cghan@seoul.co.kr
2016-07-18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