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주 사드 배치 항의로 달걀 맞은 황교안 총리…경찰 수사 착수

성주 사드 배치 항의로 달걀 맞은 황교안 총리…경찰 수사 착수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6-07-16 14:12
업데이트 2016-07-16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황 총리에 달걀세례
황 총리에 달걀세례 경북 성주군청에서 사드 배치 관련 설명을 하던 황교안 국무총리에게 주민들이 던진 달걀이 날아들고 있다. 2016.7.15
매일신문 제공=연합뉴스


지난 15일 황교안 국무총리가 경북 성주군을 찾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관련 주민들을 설득하려다 달걀과 물병 세례를 받은 것과 관련,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16일 경찰에 따르면 경북지방경찰청에 전담 수사반을 편성해 관련자 색출에 나섰다.

경찰 관계자는 “달걀과 물병이 위험한 물품인지, 행위자가 정확히 누구인지 등을 채증 자료 등을 토대로 확인해 수사할 것”이라면서 “어떤 법 조항을 적용할지 등은 수사를 진행해 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황 총리는 경북 성주군청에서 사드 배치 관련 주민 설명회를 갖다가 거세게 항의하는 주민들로부터 계란과 물병 세례를 받은 뒤 버스에 탑승했다. 그러나 주민들이 버스를 둘러싸는 바람에 6시간이나 감금되며 곤욕을 치렀다.

황 총리에 대한 주민들의 항의가 정부의 소통 부재를 비판하기 위해 벌어진 일이라 하더라도 이는 엄밀히 ‘도구를 사용한 폭력’에 해당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처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과거에도 국무총리나 전직 대통령, 대선 후보 등 유력 정치인에게 달걀 등을 투척한 사례가 있었다.

김영삼 정부 시절 정원식 전 국무총리는 총리 취임을 앞둔 1991년 6월 한국외대에서 교육학 특강 마지막 강의를 하다 학생들이 던진 밀가루와 달걀에 맞았다.

그가 문교부 장관 시절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학생운동 등에 강경 대응했다는 이유에서 벌어진 일이었다. 당시 사건에 가담한 한국외대생들은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무더기 입건돼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