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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헌 네이버 대표 “작은 성공의 분수효과가 경제 살린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 “작은 성공의 분수효과가 경제 살린다”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6-04-25 15:29
업데이트 2016-04-25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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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창업자 연 1만명 만들 것

 네이버가 소상공인과 개인 창작자를 지원하는 데 올해 사업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25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한 식당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소상공인의 창업과 성장을 도와 매년 1만명 이상의 신규 쇼핑 창업자를 키우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지금까지 우리 경제는 대기업 중심의 낙수효과에 의존했지만 이제 수많은 작은 성공이 분수효과를 통해 내수 진작과 고용 창출을 이끌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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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헌 네이버 대표
김상헌 네이버 대표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 기술 발전으로 개인과 다양성이 존중받는 시대가 된 만큼 대기업과 제조업 중심의 경제관도 바뀌어야 한다는 게 김 대표의 생각이다. 네이버의 지난해 매출(3조 2512억원) 가운데 71.4%(2조 3224억원)가 광고에서 발생했는데, 광고수익원의 90%를 쇼핑 사업자 등 소상공인이 차지했다. 이들의 성공 여부가 곧 네이버의 미래를 좌우하는 셈이다.

 김 대표는 “네이버는 하루 2600만명 이상의 이용자가 방문해 3억회 이상 검색하고 1800만편의 동영상을 시청하는 국내 최대 인터넷 플랫폼”이라면서 “160만 지역 사업자와 5000명의 쇼핑 사업자, 400여명의 프로 웹툰작가 등 작지만 가치 있는 파트너들이 더욱 성공하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매년 신규 쇼핑 창업자를 1만명 이상 키우고 연 매출 1억원을 올리는 사업자를 현재 30명에서 1500명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쇼핑몰을 소개하는 ‘플레이스판’을 만들어 네이버 첫 화면에 노출시킬 계획이다. 또 웹툰작가 ‘조석’, 일러스트레이터 ‘퍼엉’처럼 스타 창작자를 키워 글로벌 진출을 적극 키우는 한편 창작 지원 분야를 사진, 배경음악 작곡, 웹 애니메이션 등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김 대표는 “구글에 ‘프로젝트 엑스’가 있다면, 네이버에는 ‘프로젝트 꽃’이 있다”면서 “많은 창작자와 스몰 비즈니스가 성공이라는 꽃을 피울 때까지 진심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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