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험지로 간 문재인 ‘백의종군’… 김종인과 긴장 구도

험지로 간 문재인 ‘백의종군’… 김종인과 긴장 구도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6-03-25 23:02
업데이트 2016-03-26 0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원 원주 지역구 찾아 총선 지원… 정체성 발언 관련 “해석 요구 말라”

사퇴 만류할 때와 달리 당당한 모습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5일 강원 원주갑·을 지역구를 찾아 총선 지원에 나섰다. 지난 10일에 이어 두 번째 강원 방문으로 이른바 당 지지세가 약한 ‘험지’ 위주로 지원 행보를 나선다는 방침에 따라 영남과 강원 등에서 총선 행보를 이어 가는 모습이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자택을 나서며 전날 손혜원 홍보위원장 마포을 선거사무소에서 나온 당 정체성 발언에 대해 “이해 못할 말을 했느냐. 어제 말씀드린 그대로이다”라고 짧게만 대답했다. “진보, 민주화 운동세력을 배제해야 한다는 주장은 한쪽 면만 본 것”이라는 전날 발언으로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와 시각차를 보였다는 해석에 대한 반응이었다. 문 전 대표는 “(나에게) 해석을 요구하지 마라”고도 했다.

당 일각에서는 사퇴를 만류하며 김 대표에게 고개를 숙이고 들어가 달래던 때와는 문 전 대표의 모습이 사뭇 달라졌다는 말이 나온다. 전날 모습은 손 위원장과 정청래 의원 등 ‘우군’과 함께 세를 과시하는 것 같다는 평가도 나왔다. 이 때문에 문 전 대표가 김 대표를 일정하게 견제하며 ‘긴장’을 유지하는 관계로 재설정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된다. 전날 서울에 이어 곧바로 원주를 방문한 것도 “자기 존재감을 드러내려 한다”며 김 대표 측이 불편한 신호를 보내는 것에 개의치 않음을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

오히려 정체성 문제가 자꾸 불거지는 것을 피하는 쪽은 총선을 당장 책임진 김 대표이다. 김 대표는 이날 정체성 논란과 관련, 취재진에 “당이 국민에 배치되는 그런 모습을 보여 주는 것은 좋지 않다”면서 “누가 운동권을 배제한다고 그랬느냐”라고 했다. 또 문 대표와의 인식차를 묻는 질문에는 “신문에서는 그렇게 쓸 수도 있을 것”이라고만 말했다.

야권 관계자는 “이번 공천으로 더민주에서 남은 계파는 사실상 친문(친문재인)뿐이 아니냐”면서 “비주류가 특정인을 중심으로 규합하기 더 어려워진 상황에서 문 전 대표로서는 총선 이후 당에서 자신감을 가져 볼 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6-03-26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