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거지당·흙수저당·폐지당… 나도 黨이다

거지당·흙수저당·폐지당… 나도 黨이다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6-03-15 23:08
업데이트 2016-03-16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선 앞두고 군소 정당 우후죽순

원외 19곳 등록·19곳 창당 준비
반기문·허경영 이름 건 단체도


다음달 13일 치러지는 총선을 앞두고 군소 정당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다. ‘거지당’ ‘흙수저당’ 등 색다른 이름을 내세워 이목을 끌려 하거나 유명 인물을 특정해 지지하는 정당도 나타나고 있다. ‘공화당’ ‘한나라당’ 등 과거 집권당을 표방하는 곳도 있었다.

15일 현재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는 23개 정당이 공식 등록돼 있다.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을 제외하면 19개의 원외 정당이 존재하는 셈이다. 이에 더해 19개 정당의 창당준비위원회(창준위)가 구성돼 있다.

지난해 창당한 ‘거지당’은 독특한 이름으로 이목을 끌려고 했다. ‘클 거’(巨)와 ‘지혜 지‘(智)로 당명을 구성했다. ‘10%의 부자가 아니라 90%의 거지를 위한 정당’을 내세우며 정식 정당을 지향한다.

‘흙수저당’이라는 이름도 독특하다. 지난달 27일 ‘흙수저당’은 ‘농민당’ ‘비정규직철폐당’과 연합해 민중연합당을 만들었다. 각기 독자적으로 활동하지만 선거에서는 힘을 합하는 구조다. 청년 실업과 밥쌀 수입 금지, 비정규직 철폐, 의료비 면제,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 지키기, 세월호 문제 해결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폐지당’도 있다. 이들의 목표는 원내 진입이 아니라 장애등급제·부양의무제의 폐지다. 그래서 당명도 폐지당으로 정했다고 한다.

공화당과 한나라당, 민주당 등 과거 정당의 이름으로 등록된 곳도 있다. 공화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제부인 신동욱(48) 전 선경일보 사장이 대표를, 한나라당은 과거 자유평화당에 있었던 이태희(58)씨가 총재를 맡고 있다. 2년 전 창당한 민주당은 김민석(52) 전 통합민주당 최고위원 등이 이끌고 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이름을 내건 정당은 4개나 된다. 친반국민대통합과 친반평화통일당은 공식 등록을 마쳤고, 친반연대와 친반통일당은 창준위를 꾸린 상태다. 반 총장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차기 유력 대선 주자로 꼽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으로 풀이된다. 17대 대통령 선거에 후보로 나갔던 허경영씨를 지지하는 개혁친허연대도 창준위 등록을 했다.

정당을 만들려면 발기인 200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중앙선관위에 중앙당창당준비위원회 결성 신고를 한 뒤 특별시·광역시·도에 5개 이상의 시·도당을 만들어야 한다. 시·도당은 당원이 각각 1000명 이상이어야 하며 당원은 해당 시·도에 실제로 거주해야 한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6-03-16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