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복궁 안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 전면 해체·보수… 고향으로 돌아갈까

경복궁 안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 전면 해체·보수… 고향으로 돌아갈까

김승훈 기자
입력 2016-03-09 17:54
업데이트 2016-03-09 17: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보로 고려 지광국사의 사리탑 원주시·중앙박물관 ‘위치 갈등’

탑 보수 후 어디로 갈지 ‘촉각’

이미지 확대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
경복궁 경내 국립고궁박물관 앞뜰에 있는 국보 제101호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이 전면 해체된 뒤 보수 작업에 들어간다. 보수된 탑이 원래 있던 강원 원주시 법천사 터에 세워질지, 현재 탑 관리 기관인 국립중앙박물관으로 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오는 14일부터 석탑 주변에 가설 덧집을 설치하고 다음달 2일까지 전체 부재를 해체한 뒤 6일 국립문화재연구소로 옮길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지광국사탑은 고려 문종 때 국사(國師)를 지냈던 지광국사(984~1067)의 사리탑이다. 높이는 6.1m이며 화강암으로 제작됐다. 통일신라 시대부터 유행했던 팔각원당형(八角圓堂型·기단, 탑신 등이 팔각형으로 된 형식) 양식에서 벗어나 평면 사각형을 기본으로 하는 새로운 양식을 보여 준다. 탑 전체에 장식된 보살상, 봉황, 연꽃 등 정교하고 화려한 이국풍의 조각이 돋보이는, 고려 시대 사리탑의 걸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광국사탑은 정기조사와 문화재 특별 종합점검, 정밀 안전진단 등 그동안 진행된 점검 결과 다수 균열과 시멘트 복원 부위 탈락 등이 확인됐다. 특히 기단부와 시멘트로 복원된 옥개석(屋蓋石·덮개돌), 상륜부의 구조적 불안정까지 더해져 석탑의 추가 훼손이 우려돼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전면 해체·보존 처리하기로 결정됐다.

지광국사탑은 당초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비’(국보 제59호)와 함께 법천사 터에 있었지만 일제강점기인 1911년 일본인에 의해 해체돼 서울로 옮겨졌다가 1912년 일본 오사카로 반출됐다. 1915년 조선총독부 명령으로 한국으로 돌아왔지만 법천사 터가 아니라 경복궁에 놓였고 1990년 현 위치에 세워지기까지 최소 9차례 이전됐다. 한국전쟁 당시 폭격을 맞아 옥개석을 비롯한 상부 부재가 여러 조각으로 파손됐고 1957년 시멘트 등 다양한 재료로 복원돼 지금에 이르고 있다.

중앙박물관과 원주시는 탑 위치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중앙박물관은 박물관 내 별도 공간에 세워 많은 사람이 관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견해인 반면, 원주시는 경주 불국사의 석가탑·다보탑처럼 원래 장소에 세워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6-03-10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