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포츠 돋보기] “韓 선수 정신력 약해… 강압적 지도 바꿔야”

[스포츠 돋보기] “韓 선수 정신력 약해… 강압적 지도 바꿔야”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16-02-02 22:48
업데이트 2016-02-03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혼돈 광주FC 코치 ‘쓴소리’

지난달 28일 태국 방콕 무앙통유나이티드 연습경기장. 이곳에서 전지훈련을 하는 광주FC 선수들을 향해 우렁차지만 알아듣기 힘든 고함이 끊이지 않았다.

길레미 혼돈 광주FC 피지컬 코치
길레미 혼돈 광주FC 피지컬 코치
브라질에서 온 길레미 혼돈(34) 광주FC 피지컬 코치는 포르투갈어와 “하나 둘 셋”이나 “빨리 천천히” 같은 한국어를 섞어 잠시도 쉴 틈 없이 선수들을 독려했다. 훈련이 끝난 뒤에도 혼돈 코치는 매일같이 선수들이 묵는 호텔 로비에서 밤늦도록 노트북을 켜고 선수들의 활동량과 신체 상태를 활용한 통계를 분석했다.

지난해 1월 광주FC에 합류한 혼돈 코치는 2000년부터 브라질 3부 리그부터 1부 리그까지 13개 클럽에서 선수들을 지도한 베테랑이다. 브라질 대표팀 주장으로 프랑스 파리 생제르맹에서 주전 수비수로 뛰는 치아구 시우바가 그가 초기에 지도했던 유소년 선수였다. 그는 “브라질 선수들은 선천적인 재능을 너무 믿다 보니 후천적인 노력이 부족하다. 하지만 한국 선수들은 자신이 부족하다는 걸 알고, 어떻게든 채우려고 노력한다”며 한국 선수들의 자세를 높이 평가했다.

혼돈 코치는 그렇지만 노력만 열심히 한다고 되는 건 없고 꼬집으면서 한국 축구에 거침없는 쓴소리를 던졌다. 그는 먼저 “한국 축구는 장기적인 전망이 아니라 단기 실적에 너무 집착한다”면서 “한 경기 한 경기에 너무 연연하다 보니 선수들을 압박하고 그러다 보니 차근차근 배우는 과정을 생략해버린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번 경기는 무조건 이겨야 한다는 자세보다는 선수들을 성장시키기 위한 계기를 만드는 데 주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한국 선수들은 프로로서 정신력이 약하다. 강압적인 지도방식이 정신력을 떨어뜨린다”면서 “그라운드에서 창의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만드는 강압적인 교육방식은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브라질 선수들은 정신력이 강하다. 어릴 때부터 스스로 결정하고 그 결과에 책임을 지는 훈련이 돼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광주 선수 중 눈여겨보는 선수에 대해 “이찬동, 송승민, 김영빈은 앞으로 광주를 이끌 재목”이라고 지목했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6-02-03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