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공룡 ‘이케아’ 공습 효과…토종 가구 판매액 9년만에 최대

글로벌 공룡 ‘이케아’ 공습 효과…토종 가구 판매액 9년만에 최대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6-02-01 23:42
업데이트 2016-02-02 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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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7%늘어 5조 33억원 매출

글로벌 가구 공룡 ‘이케아’의 공습이 국내 가구업계에 ‘독’(毒)이 아닌 ‘약’(藥)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가구 소매 판매액이 9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늘었다. 1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가구 소매 판매액은 5조 33억원으로 전년 대비 7% 늘었다. 이 증가율은 2006년 12.2% 이후 최고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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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아 공습, 가구업계에 자극제

국내 가구산업은 1990년대 들어 성숙기에 접어든 이래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지 못하고 최근 수년 동안 매출 4조원대에 머물렀다. 그러다 지난해 처음으로 5조원대를 넘었다.

국내 가구업계는 지난해 아파트 시장 호황으로 입주 가정이 늘어나고 홈퍼니싱(집안 꾸미기)의 유행으로 가구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케아가 국내 가구 매출 증가에 자극제가 됐다고 보고 있다. 이케아는 저렴한 가격과 깔끔한 디자인으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는 생활 가구 업체다. 이 때문에 이케아가 2014년 12월 경기 광명점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하자 국내 토종 가구업체들이 경쟁에서 밀릴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한샘 유통채널 확대… 매출 29% 증가

하지만 이케아 한국 진출 1년이 지난 현재 실상은 우려했던 것과 달랐다. 이케아는 지난 1년간 3080억원의 매출을 거두며 한샘, 현대리바트에 이어 국내 가구 시장 3위에 올랐지만 국내 가구업체도 이케아에 밀려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좋은 결과를 내고 있다. 국내 가구업계 1위 한샘은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 대비 29.2% 증가한 1조 7122억원을 기록했다고 1일 공시했다. 한샘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1465억원으로 전년 대비 32.7% 증가했다. 한샘 측은 온라인몰과 오프라인 매장, 홈쇼핑 등 다양한 유통 채널에서 고른 매출 증가를 달성했다고 분석했다. 한샘 관계자는 “가구를 직접 조립하는 방식의 이케아와 달리 시공과 배송 등에서 소비자에게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 게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었다”고 말했다.

●리바트·에넥스 등 차별화 전략

한샘 외에도 국내 가구업체는 이케아가 아직 진출하지 못한 틈새시장을 찾고 있다. 현대리바트는 전품목을 친환경 소재로 고급화하는 한편 가구업계 최초로 지난달 초 울산에 대형 직영 매장을 열었다. 또 이런 매장을 2020년까지 현재 10개에서 지방을 중심으로 20개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에넥스는 주력 상품인 가구 외에도 숙면 시장의 성장세를 보고 기능성 메모리폼 매트리스 브랜드인 ‘에스코지’를 최근 출시했다. 에몬스는 최근 올 봄여름 신제품 품평회에서 침대 헤드에 안마 기능을 넣는 등 가전과 가구 기능을 결합한 개인 맞춤형 제품들을 선보였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6-02-02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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