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후 고위급 접촉 재개 “북한 잠수함 70% 기지 이탈” 남북 긴장감 고조 왜?

오후 고위급 접촉 재개 “북한 잠수함 70% 기지 이탈” 남북 긴장감 고조 왜?

입력 2015-08-23 15:28
업데이트 2015-08-23 15: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후 고위급 접촉 재개. 통일부 제공
오후 고위급 접촉 재개. 통일부 제공
오후 고위급 접촉 재개

오후 고위급 접촉 재개 “북한 잠수함 70% 기지 이탈” 남북 긴장감 고조 왜?

북한의 잠수함 수십 척이 동·서해 기지를 이탈해 위치가 식별되지 않아 우리 군이 탐지전력을 증강해 추적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식별되지 않은 잠수함은 전체 전력 70여척의 70%에 이른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6·25전쟁 이후 최대 이탈률이다.

군의 한 관계자는 23일 “북한의 잠수함 기지 이탈률이 평소보다 10배에 달한다”면서 “잠수함 수십 척이 동·서해 기지를 이탈해 우리 탐지 장비에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 잠수함 전체 전력의 70%가 식별되지 않고 있다”면서 “우리 군은 북한의 잠수함 탐지전력을 증강했다”고 말했다. 군 당국은 북한의 잠수함이 이례적으로 대거 기동에 나선 것은 추가 도발을 위한 목적일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하고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또 북한은 남북 고위급 접촉 이전보다 포병전력을 2배 이상 최전방 지역에 전개했다. 군 관계자는 “남북 고위급 접촉 전보다 전선지역의 포병 전력이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말했다.

한편 남북은 이날 오후 판문점 우리측 지역인 평화의 집에서 북측의 포격도발로 촉발된 일촉즉발의 군사적 위기상황을 해소하기 위한 고위급접촉을 재개한다.

남북은 전날 오후 6시 30분부터 이날 새벽 4시 15분까지 거의 10시간에 걸쳐 마라톤협상을 벌였지만 의견차를 해소하지 못하고 이날 다시 접촉을 재개하기로 했다.

이날 고위급접촉에도 전날과 마찬가지로 우리 측에서는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홍용표 통일부장관이, 북측에서는 군내 서열 1위인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과 김양건 대남당당 당비서 겸 통일전선부장이 대표로 나선다.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새벽 긴급브리핑을 통해 “오늘 오후 3시부터 다시 접촉을 재개하기로 했다”면서 “상호 입장의 차이에 대해 계속 조율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해 양측의 입장차가 있었다는 사실을 밝혔다.

10시간에 가까운 협상에서도 남북이 구체적 합의에 이르지 못함에 따라 최근 군사적 대치상황의 원인과 해법에 대한 의견차가 컸을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협상 과정에 서울과 평양으로부터 훈령을 받으며 수차례 정회를 하고 때로는 수석대표끼리 일대일 접촉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중간에 야식을 먹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은 이미 남북 고위급접촉 이전부터 지난 4일 비무장지대(DMZ) 내에서 발생한 지뢰도발과 20일 DMZ 일대에서의 포격도발에 대해 “남측의 조작극”이라며 자신들의 소행을 전면 부인해왔다.

이에 따라 이번 접촉에서도 북측은 자신들의 소행을 부인한 채 최근 남북간 긴장고조의 원인이 남측의 대북 심리전 방송에 있다면서 즉각적인 중단과 확성기의 철거를 주장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북측의 지뢰도발과 포격도발에 대한 시인과 사과, 책임자 처벌 등이 없는 한 대북 심리전 방송은 중단할 수 없다면서 북측의 책임있는 조치를 요구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협상 의제와 관련해서도 민 대변인은 “최근 조성된 사태의 해결 방안과 앞으로의 남북관계 발전 방안에 대해 폭넓게 협의했다”고 밝혀 향후 논의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그동안 북한의 행태로 볼 때 북측이 지뢰도발과 포격도발이 자신들의 소행이 아니라는 주장을 쉽게 번복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 이날 추가 접촉도 결론을 도출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