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억 수수’ 홍문종 - 서병수 연관성 조사

‘2억 수수’ 홍문종 - 서병수 연관성 조사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5-05-04 23:40
업데이트 2015-05-05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불법 대선자금 수사 본격화… 홍준표측 前비서관 5일 소환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측근으로부터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새누리당 캠프의 김모씨에게 2억원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받아냄에 따라 향후 수사가 대선 자금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검찰은 대선 당시 돈을 전달받은 것으로 전해진 김씨를 비롯해 새누리당 캠프 관계자들을 소환해 자금 수수 여부 및 당시 정황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또 성 전 회장으로부터 1억원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홍준표 경남지사와 관련해서는 홍 지사의 경선 자금 관리책이었던 나모 전 비서관을 5일 소환 조사한다.

수사팀은 ‘2억원 수수 의혹’과 관련해 우선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과 서병수 부산시장과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홍 의원은 성 전 회장의 메모지에서 이름 옆에 ‘2억’이라고 표기돼 있고, 성 전 회장이 마지막 언론 인터뷰에서 “대선 때 홍 의원에게 2억원 정도를 줬다”고 주장하면서 주요 수사 대상으로 떠올랐다. 홍 의원은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 캠프 조직총괄본부장을 맡았다. 서 시장의 경우, 성 전 회장의 메모지에는 ‘부산시장 2억’으로만 적혀 있었으나 서 시장이 대표적인 ‘친박’(친박근혜) 인사로 대선 당시 박근혜 캠프 당무조정본부장을 맡았다는 점에서 2억원의 종착지로 의심받고 있다.

수사팀은 앞서 두 차례 소환한 윤모(52) 전 경남기업 부사장으로부터 홍 지사에게 1억원을 건넨 구체적인 시기와 장소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전 부사장은 애초 홍 지사의 의원회관에서 현금 1억원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근 의원회관이 아닌 다른 곳을 지목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2015-05-05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