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완종 리스트 파문] ‘成측근’ 인사팀장 소환… 이번 주 정치인 수사로 전환

[성완종 리스트 파문] ‘成측근’ 인사팀장 소환… 이번 주 정치인 수사로 전환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5-04-27 23:38
업데이트 2015-04-28 0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원 시절 보좌관… ‘정치권 로비’ 추궁

이완구 국무총리가 27일 퇴임함에 따라 ‘성완종 리스트’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탄력을 받게 됐다. 현직 총리를 수사해야 한다는 부담에서 벗어났기 때문이다.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은 이날 성완종 전 경남그룹 회장 측근 그룹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정낙민(47) 경남기업 인사총무팀장을 불러 밤늦게까지 조사했다. 수사팀은 조만간 성 전 회장 측근 조사를 일단락 짓고 의혹이 제기된 정치권 인사에 대한 수사로 전환할 방침이다.

정 팀장은 성 전 회장이 국회의원으로 활동한 2012~2014년 보좌관을 지낸 뒤 경남기업으로 자리를 옮긴 인물이다. 성 전 회장 외에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보좌관도 지냈다. 수사팀은 정 팀장이 성 전 회장의 정치 활동과 기업 경영 활동 전반을 보좌한 만큼 금품 제공 의혹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보고 이를 집중 추궁했다.

수사팀은 또 정 팀장이 성 전 회장, 박준호(49·구속) 전 상무, 이용기(43·구속) 비서실장 등과 함께 서울 강남의 한 병원에 입원했던 윤모(52) 전 부사장의 병실에 지난 7일 1시간가량 머물렀다는 사실을 폐쇄회로(CC)TV를 통해 확인했다. 이는 성 전 회장이 자살하기 이틀 전이다. 이들은 윤 전 부사장에게 2011년 당시 한나라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홍준표 경남도지사에게 1억원을 제대로 건넸는지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 관계자는 “정 팀장은 두 갈래 수사 모두에 해당하며 심층 조사를 벌일 참고인”이라고 설명했다. 두 갈래 수사는 정치권 금품 제공 의혹과 증거인멸 의혹 수사를 뜻한다.

그간 수사는 ‘돈을 준 쪽’에 해당하는 성 전 회장 측근에 대해 중점적으로 이뤄졌지만, 이번 주부터는 정치인 쪽 관계자에 대한 소환 조사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수사팀 관계자는 최근 “기초공사를 마무리하고 이제는 기둥을 하나씩 세워 서까래를 올려야 하는 단계”라고 강조했다. 이는 공여자 측에 대한 수사에서 수수자 측에 대한 수사로 전환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수사팀은 ‘첫 기둥’으로 이날 사표가 수리돼 현직에서 물러난 이 전 총리를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은 이 전 총리의 소환에 앞서 2013년 재·보궐선거 당시 이 전 총리 캠프의 사무국장을 맡았던 김모 비서관을 조사하기로 하고 소환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 김 비서관은 당시 재무 업무를 담당해 자금 흐름을 알고 있고, 이 전 총리와 성 전 회장이 따로 만났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인물로 전해졌다. 수사팀은 ‘두 번째 기둥’이 유력한 홍 지사 쪽 관계자 소환도 병행할 것으로 보인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2015-04-28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