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살 전날 대책회의’ 성완종 비서실장 소환

‘자살 전날 대책회의’ 성완종 비서실장 소환

김양진 기자
김양진 기자
입력 2015-04-22 23:42
업데이트 2015-04-23 0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준호 前상무는 긴급체포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 제공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22일 성 전 회장의 비서실장 이용기(43)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밤늦게까지 조사했다.

이씨는 성 전 회장의 최측근 중 한 명으로, 검찰이 이날 새벽 증거인멸 혐의로 체포한 경남기업 전 상무 박준호(49)씨와 함께 이번 사건의 핵심 참고인이다. 2000년대 초반 경남기업에 입사한 이씨는 2012년 총선에서 성 전 회장이 국회의원에 당선되자 의원실 수석 보좌관을 맡기도 했다. 지난해 6월 성 전 회장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의원직을 잃은 뒤에는 다시 경남기업으로 돌아가 성 전 회장의 주요 일정을 관리했다.

이씨는 지난 3일 성 전 회장이 자원외교 비리 의혹 수사와 관련해 검찰에 소환됐을 때도 옆을 지켰다. 또 성 전 회장이 사망하기 전날인 지난 8일 변호인과 구속 전 피의자심문 대책 회의를 열었을 때도 박씨와 함께 배석했다. 수사팀은 이씨가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등을 통해 제기된 유력 정치인 금품 전달 의혹에 대해서도 전후 사정을 잘 알고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씨를 상대로 성 전 회장이 남긴 메모 속 정치인 금품 전달 의혹 전반에 대해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앞서 수사팀은 이번 사건과 관련한 자료를 빼돌리거나 은닉한 혐의로 박씨를 긴급체포했다. 검찰은 경남기업 직원 일부가 증거 인멸 과정에 연루된 정황을 파악하고 박씨에 앞서 긴급체포하기도 했다. 수사팀은 전날 경남기업에서 압수한 폐쇄회로(CC)TV 녹화 영상과 컴퓨터 파일 등을 분석한 결과 CCTV 녹화가 이틀 정도 이뤄지지 않았고, 또 파일 일부가 지워진 흔적을 파악하고 조직적인 공모 여부를 수사하고 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5-04-2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