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김여정 남편은 리수용 조카… 김정은 통치자금 관리”

[단독] “김여정 남편은 리수용 조카… 김정은 통치자금 관리”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5-02-12 00:30
업데이트 2015-02-12 0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화벌이 총괄 39호실 근무… 정부 소식통 “사실관계 확인 중”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리수용 외무상의 조카와 지난해 결혼한 것으로 11일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은 “김 부부장이 리 외무상 조카와 결혼했다는 얘기를 들은 바 있다”며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김 부부장이 최룡해 노동당 비서의 차남과 결혼했다는 소문은 사실과 다를 가능성이 높다면서도 김 부부장의 결혼과 임신 가능성에 대해서는 개연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달 2일 김 제1위원장의 평양고아원 방문 기사 속 사진에서 김 부부장이 왼손 약지에 반지를 낀 모습을 보도했다.

또 다른 정부 소식통은 “리 외무상의 주된 역할은 김정은이 후계자가 된 후 김정일 비자금을 누수 없이 고스란히 인수 관리하는 것”이라며 “김정은 입장에서는 리 외무상과 인척관계를 맺어 권력분점도 막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리 외무상은 김정은·김여정 남매의 스위스 유학시절 주재국 대사로 오랫동안 있으면서 이들에게 ‘키다리 아저씨’ 같은 역할을 했던 인물이다.

김 부부장은 ‘백두혈통’의 일원으로 김 제1위원장 유고시 대체할 수 있는 인물로 꼽히고 있다. 김 제1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이 제기됐을 당시 김 제1위원장을 대신해 임시로 북한을 통치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김 부부장의 남편은 김 제1위원장의 통치자금 집행기관인 노동당 39호실에서 근무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39호실은 김일성·김정일·김정은으로 이어지는 김씨 일가의 ‘통치금고’로 대성은행, 개발은행, 통일발전은행 등 북한 내 금융기관과 대흥지도총국, 낙원지도총국, 경흥지도총국 등 100여개의 외화벌이 기관을 총괄한다.

리 외무상은 김 국방위원장의 ‘해외비자금 총책’으로도 잘 알려진 인물이다. 김 부부장이 리 외무상 쪽 인물과 결혼한 것을 두고 아버지 때와 마찬가지로 해외비자금 관리를 리 외무상이 전담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5-02-1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