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신 손안에 두고… 검·경 40일간 헛발질

시신 손안에 두고… 검·경 40일간 헛발질

입력 2014-07-23 00:00
업데이트 2014-07-23 0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병언·시신 유전자 완전 일치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이 이미 숨진 사실이 22일 뒤늦게 확인되면서 엄청난 인력을 투입해 유씨를 쫓던 검찰과 경찰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경찰은 시민의 신고로 유씨 시체를 일찌감치 수습하고도 부실한 초동 대처로 40일간 수사력을 낭비했다. 또 전날 유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한 검찰도 체면이 상했다. 검경의 헛발질 탓에 “유씨 일가를 신속히 검거하라”고 재촉했던 박근혜 대통령도 자존심을 구기게 됐다.

이미지 확대
유씨 시신 국과수로 이송
유씨 시신 국과수로 이송 경찰이 22일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시체를 전남 순천의 한 장례식장에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서울 남부분원으로 이송하기 위해 구급차에 옮겨 싣고 있다. 시체가 발견된 매실밭은 검찰이 지난 5월 25일 유씨를 검거하기 위해 급습했던 별장 근처다.
순천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순천 변사체 유병언 확인
순천 변사체 유병언 확인 세월호의 선사인 청해진해운의 실소유주인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 연합뉴스 DB


경찰청 관계자는 이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지난달 12일 전남 순천 송치재 인근에서 발견된 변사체의 유전자를 분석한 결과 유씨의 유전자와 완전히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경찰은 앞서 이 시체의 지문과 유씨의 지문을 비교한 결과 일치했다고 밝혔다.

경찰청은 또 유씨 변사체 발견·처리 과정의 부실 책임을 물어 우형호 순천경찰서장과 담당 형사과장을 직위해제하는 한편 유씨의 사인 규명 등 후속 수사를 위해 순천경찰서에 수사본부를 설치했다. 검찰도 감찰팀을 구성, 변사자 확인에 소홀한 순천지청에 급파했다.

검·경에 따르면 박윤석(77)씨 소유 매실밭에서 발견된 유씨 시체 주변에서는 유씨의 측근이 대표인 ㈜한국제약의 ‘ASA 스쿠알렌’ 빈 병과 천가방 등이 나왔다. 천가방에는 유씨의 자서전 제목인 ‘꿈 같은 사랑’이란 글씨가 적혀 있었다. 매실밭은 검찰이 유씨를 검거하기 위해 지난달 25일 급습했던 송치재 인근 별장에서 걸어서 10분 거리였다. 변사체를 유씨로 의심해 볼 만한 정황들이 충분했다.

하지만 경찰은 행려병자나 노숙인의 시체로 보고 일반 변사 사건처럼 ‘신원 확인이 어려워 부검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보고서를 검찰에 제출했다. 이성한 경찰청장도 “순천 송치재 인근에서 발견된 변사체가 유씨일 것이라는 의심을 하지 못했다”면서 “(초동 수사) 부분에 실수가 있었다”고 시인했다.

이 청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 들어가 김기춘 비서실장 등에게 시신 발견 과정 등에 대해 보고했으며 경찰 병력을 대거 동원하고도 유씨의 사망 사실을 뒤늦게 확인한 점 등에 대해 질책을 당했다.

검찰 역시 비판을 면할 수 없다. 변사 사건을 지휘한 순천지청은 변사체의 사진과 당시 상황을 경찰로부터 구체적으로 보고받았음에도 노숙인 변사로 판단해 대검찰청에 보고하지 않았다. 유씨 검거 작전을 총괄 지휘하는 인천지검 역시 전날 밤늦게 사건을 파악했다. 앞서 검찰이 브리핑에서 “(유씨의) 꼬리를 놓치지 않고 있다. 검거는 시간문제”라고 밝힌 근거 없는 자신감은 결국 무능함을 방증한다는 지적이 많다.

검찰 관계자는 “처리할 사건이 많다 보니 담당 검사가 변사자 주변에 흩어져 있는 유류품만 보고 유씨를 떠올리기는 쉽지 않다”고 해명했다.

경찰은 시체를 수습한 현장에서 일부 증거물을 완전히 수거하지 않고 방치해 시체 수습 과정의 문제점도 드러냈다.

서울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서울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순천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2014-07-2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