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지오코리아, ‘그린애플’ 수출… 맞춤형 시장 꾸준한 성장세 주목
지난 3일 일본 도쿄 시내 한 대형마트 주류 코너. 다양한 맥주와 사케, 칵테일 등으로 채워진 진열대에 낯선 형태의 과일 칵테일이 눈길을 끌었다. 캔, 페트병은 물론 빨대가 부착된 병과 파우치 등 편하게 마실 수 있는 과일 칵테일이다. 알코올 도수 5~8도로 여성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저알코올 제품이었다. 전체 주류의 70%를 업소가 아닌 가정에서 소비하는 일본 음주문화가 잘 반영된 모습이다.
디아지오코리아 제공
디아지오코리아 경기 이천공장에서 생산해 이달 일본에 본격 수출된 RTD제품 ‘스미노프 아이스 그린애플’이 일본 도쿄의 한 대형마트에 진열돼 있다.
디아지오코리아 제공
디아지오코리아 제공
디아지오코리아가 깐깐하기로 소문난 일본 주류 시장을 선택한 이유는, 일본을 기점으로 RTD 제품의 아시아 수출 범위를 넓히기 위해서다. 일본의 RTD 시장은 맥주나 보드카와 달리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3년에 전년 대비 10.8% 성장해 8630만 상자(9ℓ 상자)가 팔렸다. 이에 따라 디아지오코리아는 지난해 경기 이천 공장에 50억원을 투자, RTD 수출 생산라인을 늘렸다. 본사로부터 친환경 제품 생산 능력을 인정받은 이천 공장을 아시아 시장 수출 기지로 삼겠다는 것이다. 디아지오코리아는 일본 수출을 통해 2015년(회계연도 기준) 약 1500만 달러의 매출을 거둘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조길수 디아지오코리아 대표이사는 “아시아 국가들이 가정에서 순한 술을 선호하는 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보고 RTD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갈 계획“이라면서 “국내에도 1인 가구가 급증하는 만큼 장기적으로는 편의점 등 국내 판매망도 넓힐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올 하반기 디아지오 글로벌의 새로운 위스키 ‘헤이그 클럽’을 한국, 중국 등에서 출시해 젊은 소비자들을 공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 대표는 “올 하반기 한국 주류시장을 깜짝 놀라게 할 새로운 개념의 신제품은 기존 브랜드가 시도하지 못한 혁신적인 개념의 제품으로 젊은 소비자까지 영입하는 효과를 낼 것”이라며 “저변을 확대하고 건전한 음주문화를 정착시켜 생활 속의 위스키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도쿄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2014-07-07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