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원순 격분…정몽준에 “기본예의는 있어야지”

박원순 격분…정몽준에 “기본예의는 있어야지”

입력 2014-05-20 00:00
업데이트 2014-05-20 19: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긴장한 정몽준 물만 ‘벌컥벌컥’ 짧은 검사경력 지적에 박원순 ‘욱’

정몽준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관훈토론.
정몽준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관훈토론.
“저 물 좀 마실게요.”

정몽준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는 19일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와의 첫 TV 토론회가 진행되는 도중 옆에 앉은 사회자에게 물을 청했다. 그는 자신 앞에 놓여진 500㎖들이 페트병의 물을 모두 다 따라 마신 뒤 옆에 앉은 사회자의 물까지 얻어 마셨다. 정 후보 캠프 관계자는 “목감기에 걸려 그런 것”이라고 했지만 긴장한 탓으로 보일 수도 있는 장면이었다. 반면 박 후보는 별 자세 변화 없이 토론회에 임했다. ‘종북 이념’, ‘지하철 공기질 측정 제안’, ‘토건사업 개념 시비’ 등 정 후보로부터 쏟아지는 민감한 질문 세례에는 즉답을 하지 않고 요리조리 피해 갔다.

그러나 정 후보가 “박 후보의 편향된 국가관에 대해 질문하겠다. 박 후보는 (내란음모 혐의로 구속된)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이 죄가 없다는 주장까지 했다”고 하자 애써 차분함을 유지하던 박 후보의 얼굴색이 확 변했다. 박 후보는 “명색이 대한민국의 검사를 지냈는데 나의 이념적인 것을 문제 삼느냐”며 발끈했다. 이에 정 후보가 “검사 생활 1년 하셨나요”라고 비꼬듯 묻자 박 후보는 “(나한테 물어보지 말고 계속) 말씀하세요”라며 신경질적으로 반응했다. 이어 박 후보는 “상대 후보에 대한 기본 예의는 있어야 한다. 내가 할 말이 없어서 가만히 있는 게 아니다”라며 격앙된 모습을 보였다.

박 후보는 “KBS 드라마 ‘정도전’에 등장하는 정도전과 정몽주 스타일 중 어느 쪽을 더 선호하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현 왕조인 고려에 대한 충성이 필요한 시대이자, 동시에 도탄에 빠진 민생을 살펴야 하는 새로운 시대를 여는 사람도 필요한 것 같다”면서 “아직 그 고민을 끝내지 못했다”고 답했다.

정 후보는 ‘후보 수락 연설에서 막내아들의 국민 정서 미개 발언에 대해 사과하며 눈물 보인 것이 선거를 의식한 계산된 제스처가 아니냐’는 질문에 “저의 능력을 과대평가하시는 것 같다”면서 “저는 그렇게 정치 고단수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4-05-20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