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병언 차남·측근 ‘8일 출석’ 최후통첩

유병언 차남·측근 ‘8일 출석’ 최후통첩

입력 2014-05-03 00:00
업데이트 2015-02-10 16: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또 불응하면 강제구인 검토

청해진해운의 실소유주인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의 핵심 측근인 다판다 대표 송국빈(62)씨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등의 혐의로 2일 구속됐다.

송씨는 유씨 일가의 서류상 회사(페이퍼컴퍼니)에 경영컨설팅 비용과 고문료 명목으로 수수료를 지급하고 터무니없는 가격에 유씨의 사진을 사들이는 등 회사에 수십억원대의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사건을 수사 중인 인천지검 특별수사팀(팀장 김회종)은 송씨의 신병을 확보하면서 수사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앞으로 검찰은 청해진해운 김한식(72) 대표 등 나머지 핵심 측근 7인방과 계열사 전·현직 대표에 대해서도 소환 조사와 신병 처리를 이어갈 방침이다.

검찰은 두 번째 소환 통보에도 불응한 유씨의 차남 혁기(42)씨, 핵심 측근인 김혜경(52) 한국제약 대표, 김필배(76) 전 문진미디어 대표 등 3명에 대해서는 오는 8일 오전 10시까지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 검찰 관계자는 “두 번이나 소환 통보를 했는데 물리적으로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이번이 마지막 소환 통보이고, 불응하면 필요한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들이 출석 요구에 또다시 불응하면 여권을 무효화하고 체포영장을 청구하는 등 강제 구인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또 유씨나 장남 대균(44)씨를 먼저 불러 조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검찰은 유씨의 측근이자 처남댁으로 알려진 탤런트 전양자(72·본명 김경숙)씨도 조만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신도로 알려진 전씨는 유씨 일가 계열사인 국제영상과 노른자쇼핑의 대표이사, 구원파의 거점인 경기 안성시 금수원의 대표도 맡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씨는 유씨 일가 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부인하면서 검찰이 소환을 통보하면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천지검 해운비리 특별수사팀(팀장 송인택)도 이날 해운사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은 한국해운조합 사업본부장 고모씨와 돈을 건넨 최모씨를 구속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정정 및 반론 보도문] 위 기사와 관련해 유병언 전 회장 측은 유 전 회장이 세월호의 선사인 청해진해운의 주식을 소유하지 않았기 때문에 회사의 실소유주가 아니라고 밝혀왔습니다.
2014-05-0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