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하나 목사 ‘명성교회 세습’ 모호한 화법

김하나 목사 ‘명성교회 세습’ 모호한 화법

입력 2013-11-15 00:00
업데이트 2013-11-1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지 결정 따르겠다” 불구 “불가피땐 세습 존중” 언급

김하나 명성교회 목사
김하나 명성교회 목사
교회 세습 의혹을 받아온 명성교회 담임 김삼환 목사의 아들 김하나 목사가 공식적으로 ‘명성교회에 세습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그동안 세습 문제를 놓고 물의와 갈등을 빚어온 명성교회가 담임목사 세습 문제를 일단락지은 것인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하나 목사는 현재 명성교회 행정처장 겸 부목사로 ‘명성교회를 물려받으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아온 장본인. 특히 지난 2일 명성교회에서 열린 세계교회협의회(WCC) 부산총회 ‘한국 문화의 밤’ 행사 때 김삼환 목사의 통역을 맡아 눈길을 끌었었다.

김하나 목사의 발언이 나온 건 지난 12일 장로회신학대(장신대) 소양관에서 청어람아카데미와 장신대 원우회 공동주최로 열린 강좌에서다. 패널로 참가한 김 목사는 강좌가 끝난 뒤 양희송 청어람아카데미 대표와 ‘기독교 생태계, 가능한 이상인가’를 주제로 토론하던 중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통합) 총회에서 세습을 금지하기로 한 결의를 아버지와 함께 따르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개신교계에 따르면 김 목사는 “예장통합 총회에서 이루어진 세습 금지를 하나님이 주신 시대의 요구로 생각한다”며 “총회가 끝나고 아버지인 김삼환 목사와 대화를 했으며 많은 사람이 걱정하는 것과 다르게 변칙과 술수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명성교회가 소속된 예장통합은 예장합동·감리교와 함께 국내 개신교 3대 교단 중 하나. 감리교단에 이어 교단 차원에선 두 번째로 지난 9월 12일 정기총회에서 ‘교회세습’을 금지하는 교회법을 통과시킨 바 있다.

‘예장통합 총회의 결정을 따르겠다’는 김 목사의 발언은 따라서 향후 적지않은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개신교계는 보고 있다. 그러나 김 목사가 이날 토론에서 남긴 발언을 놓고 명성교회 안팎에선 관측이 엇갈린다. 김 목사는 “명성교회 담임목사는 큰 희생의 자리인데,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면서도 “개신교회 상황에 따라 세습이 불가피한 경우는 존중해야 한다”는 말을 붙인 것이다.

예장통합 총회는 지난 9월 교회세습을 금지하는 교회법을 통과시키면서 당장 세습방지법을 시행키로 했지만 시행령 마련 등 실제 시행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관측된다.

헌법위원회를 통해 구체적인 법 조문을 만들어 내년 총회에 보고하기로 한 만큼 1년간 유예기간을 둔 셈이다. 따라서 김 목사의 이날 발언은 내년 총회를 전후로 그 진의가 판명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교회개혁실천연대 등 9개 기독시민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세반연)는 지난 7월 처음으로 세습 완료 교회와 세습 의혹이 있는 교회의 실명을 공개하면서 명성교회를 세습 의혹 교회로 지목해 논란이 일어왔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3-11-15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