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eekend inside] 에이스? 바라지도 않는다… 밉상 신입 안되려면

[Weekend inside] 에이스? 바라지도 않는다… 밉상 신입 안되려면

입력 2012-12-29 00:00
업데이트 2012-12-29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사만 잘해도 절반은 성공… “제 일 아닌데요” 찍히는 지름길

입사와 동시에 중요 프로젝트에 참여해 혁혁한 성과를 거두고, 과장님과 부장님의 칭찬은 물론 사장님까지 알아보는 특출한 신입사원. 여기에 그치지 않고 회사가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졌을 때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회사를 구하는 신입사원. 미안하지만 이는 드라마 속 이야기다. 직장생활을 먼저 한 선배들은 에이스가 되기보다 우선 ‘밉상’이 되지 말라고 조언한다. 선배들로부터 밉상 후배가 되지 않는 방법에 대해 물어봤다.


●“인사는 인상 결정짓는 포인트… 어린 여자 선배도 선배”

신입사원 때 욕을 많이 먹는 이유 중 하나가 인사를 안 해서다. 한 대기업 차장은 “인사만 잘해도 절반은 적응에 성공한다.”면서 “어떤 신입이 얼마 만큼의 능력을 가졌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인사를 잘하고 안하고는 그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말했다. 그는 “대부분의 신입은 누가 선배인지 몰라서 인사를 안하는데, 이는 변명이 되지 않는다.”면서 “특히 남자 신입의 경우에는 자신보다 나이가 어린 여자 선배들에게 이것 때문에 찍히는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회장 아들 아니라면 첫 임무는 선배 보조… 일 고르지 말라

두 번째로 좋지 않은 평가를 많이 듣는 이유는 업무를 골라서 가리는 것이다. 취업포털 잡코리아 관계자는 “본인이 회장님 아들이 아니라면 처음 하게 되는 일은 선배를 보조하게 되는 것”이라면서 “기본적으로 자신의 업무가 있겠지만 그 외에 다른 업무를 시킨다고 ‘이건 제 일이 아닌데요.’라고 하는 후배를 좋아할 선배는 없다.”고 조언했다. 그는 “내가 이런 일 하려고 어렵게 입사한 것이 아닌데라고 생각하고, 이 업무가 나의 경력에 무슨 도움이 될까 머리를 굴리다 보면 어느새 ‘이기적인 신입’으로 찍히게 된다.”고 말했다.

업무처리 등에서 잦은 오버도 밉상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한 대기업 인사담당자는 “신입이 기본적으로 적극성과 활기를 띠어야 하지만 어느 순간 조직 분위기와 맞지 않는 행동을 하는 사람이 종종 있다.”면서 “눈치를 보라는 것은 아니지만 옆에 사람을 불편하게 만들거나 적극성이 지나쳐 조직 체계를 무시하고 업무를 진행하면 좋지 않은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그는 “업무처리를 하는데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올랐다고 바로 부서장에게 이야기를 하는 것은 오버이고, 그 아이디어에 대해 먼저 선배와 말을 나누고 의견을 듣는 것은 적극성”이라고 설명했다.

●“업무처리 내 마음대로?… 모르면 질문하라”

질문을 하지 않고 일을 멋대로 처리하는 것도 조직 생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소위 ‘사수’(선임)라고 불리는 사람들에게 부여된 임무 중 하나는 신입을 교육시키는 것이다. 한 시중은행 대리는 “선배들에게 질문도 하지 않고 자기 생각대로 일을 처리하다가 사고가 나면 책임은 선배들이 지게 된다.”면서 “처음 한두 번은 그럴 수 있다고 해도 반복되면 선배를 무시한다는 생각까지 든다.”라고 털어놨다.

2012-12-29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