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 美 특허소송 패배] ‘애플稅’ 우려에 모바일업계 술렁

[삼성, 美 특허소송 패배] ‘애플稅’ 우려에 모바일업계 술렁

입력 2012-08-27 00:00
업데이트 2012-08-27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업계 “특허 사용료 지불로 스마트폰 등 가격 오를 듯”

삼성전자가 애플의 특허를 침해했다는 미국 법원의 평결로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은 25일(현지시간) 디자인과 소프트웨어 혁신 등에 있어 다양한 애플의 특허를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가 앞으로 더 비싸질 수 있다면서 소비자들이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평결로 애플이 법원에서 보호받길 원했던 다양한 기술에 대해 경쟁 제조업체들이 특허에 따른 라이선스료, 즉 ‘애플세’(稅)를 지불해야 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애플이 보유한 특허는 화면의 아이콘 배열, 터치 스크린에서 손가락 움직임 감지, 화면을 살짝 두드려 문서 확대하기 등으로 경쟁 제조업체들이 널리 차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기술이다. 실제 이번 재판 기간에 애플 중역들은 자사의 특허 일부에 대해 삼성에 스마트폰은 대당 30달러, 태플릿PC는 대당 40달러의 라이선스 계약을 제안했다고 증언한 바 있다.

신문은 애플과 비슷한 기술을 쓰는 삼성 제품이나 다른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는 데 소비자들이 반드시 거금을 쏟아부어야 한다는 것을 뜻하진 않는다고 덧붙였다. 애플 특허 라이선스에 따른 추가 비용은 부분적으로 제조업체나 무선통신사업자들이 부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장조사기관 IDC의 애널리스트인 알 힐와는 “결국은 소비자들이 떠안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12-08-27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