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한파 의원 ‘韓 때리기’ 왜

친한파 의원 ‘韓 때리기’ 왜

입력 2012-08-25 00:00
업데이트 2012-08-25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거앞 영토문제 곤혹… 일왕 사과요구에 돌변

이번 한·일 간 외교갈등 국면이 이전과 다른 점은 대표적인 친한파 의원들까지 ‘한국 때리기’에 가세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대표적 친한파 의원으로 꼽히는 마에하라 세이지 민주당 정조회장마저 지난 19일 한 방송에 출연, “(이명박 대통령의 일왕 사죄요구 발언은) 무례하기 짝이 없다.”며 “이 대통령 임기 중 한·일 관계를 우호적으로 되돌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마에하라 정조회장은 ‘전략적 한·일 관계 구축을 위한 의원연맹’ 대표로 한국을 자주 방문하며 한국과의 관계에 공을 들이는 대표적인 정치인이다.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한국과 일본이 전략적 동맹을 맺어야 한다며 한·일 우호관계 구축에 힘을 쏟아왔다. 그런 그가 한국 비판에 나선 것은 한국에 대한 실망감 때문이라는 게 민주당 내 기류다. 마에하라 정조회장의 측근은 “중국을 의식한 측면도 있지만 한국에 과거사 문제를 양보하는 등 그동안 정성을 들였는데도 이 대통령이 그렇게 심하게 나올 줄은 몰랐다.”면서 “특히 천황(일왕)에 대한 사과 요구는 한국에 우호적이던 민주당 내 친한 세력의 반발까지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곧 차기 중의원 선거를 치러야 하는 입장에서 영토문제를 놓고 한국에 양보하는 모양새를 취할 수 없는 점도 이들 친한파 의원들의 입지를 좁히고 있다는 분석도 잇따르고 있다. 지지율이 10~20%대를 오르락내리락하는 상황에서 강경한 대일전략을 펴는 한국에 밀린다는 것은 ‘자살행위’라는 인식이 팽배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친한파 의원들의 활약을 기대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일본 정부가 독도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제소하는 상황을 막을 수는 없게 됐지만 한·일 통화스와프 축소와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 저지 등 또 다른 보복조치는 이들이 막고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한·일 양국 정부가 공격 수위를 낮춰 이번 사태가 진정국면에 들어서면 수세에 몰린 민주당 내 친한파 의원들이 양국 간 중재활동을 본격화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e@seoul.co.kr

2012-08-2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