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남시 청소용역업체 ‘나눔환경’은

성남시 청소용역업체 ‘나눔환경’은

입력 2012-05-18 00:00
업데이트 2012-05-18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영진 모두 경기동부연합 출신… 일부 2년전 성남시장 인수위 참여

경기 성남시 청소용역업체이자 사회적 기업인 ‘주식회사 나눔환경’의 경영진은 전원 통합진보당 구당권파의 핵심인 경기동부연합 출신이었다. 이중 일부는 성남시 인수위원회인 ‘시민행복위원회’에도 참여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대표이사 한용진씨 민혁당 연루

나눔환경의 대표이사인 한용진(48)씨는 민주주의민족통일 전국연합 지역 지부인 경기동부연합 공동의장 출신으로 민혁당 사건에 연루돼 구속됐던 인물이다. 그는 한국진보연대 대외협력위원장, 광우병 촛불 대책회의 공동상황실장, 용산참사 대외협력위원장으로 활동하다 2010년 6월 당선된 이재명 성남시장 인수위원회의 위원으로 참여했다.

당시 인수위원장은 민주노동당 성남시장 후보로 나섰다가 이재명 현 성남시장과 후보 단일화를 한 김미희(경기 성남중원) 현 통진당 국회의원 당선자였다. 한씨는 김 당선자와 성남지역 청년단체인 ‘터사랑청년회’에서 함께 활동했다. 한국외대 84학번으로 경기동부연합의 핵심으로 거론되는 같은 학교 출신 이석기 통진당 비례대표 당선자와도 각별한 관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인수위를 나와 6개월 뒤인 2010년 12월 ‘나눔환경’을 설립하고 이듬해 1월5일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이석기와 외대 동기… 각별한 관계

당시 인수위원회에는 이용대 전 민노당 정책위의장, 백승우 통진당 사무부총장, 윤원석 전 ‘민중의 소리’ 대표 등 경기동부연합 출신 인사들이 참여했다.

나눔환경 등기부등본에 따르면 나눔환경 설립에 관여한 간부급은 한용진씨와 송호수, 김영욱, 박주현, 윤용배씨 등이었다. 이 중 인수위 출신은 한용진, 박주현씨 두 명이다

●송호수 본부장은 ‘CNP전략그룹’ 이사

경기동부연합 출신이자 이석기 당선자가 몸담았던 정치컨설팅업체 ‘CNP전략그룹’의 이사인 송호수(43)씨는 이 기업의 본부장이고, 한씨가 대표이사로 취임한 날 사내이사를 사임한 것으로 등본에 기재된 김영욱(49)씨는 이 당선자의 보좌관이자 경기동부연합의 실세로 거론된다. 사내이사인 박주현(42)씨는 인수위원회에서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윤용배(46) 사내이사도 경기동부연합 공동의장 출신에 한국외대 86학번이다. 한국진보연대 대외협력위원장과 민주노총 사무처장을 지냈다. 등본에는 없지만 이사로 알려진 정형주 전 민주노동당 경기도당 위원장은 경기동부연합의 숨은 실세로 거론된다. 그는 한씨와도 친분이 두텁다. 나눔환경은 지난해 7월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선정돼 생활폐기물 수집 및 운반·처리, 폐자원 수집 및 재활용 판매 등의 일을 하고 있다. 자본총액은 1억 2000만원이며, 지난해 청소용역 분야 업체 공모에서 유일하게 성남시 민간위탁업체로 신규 선정됐다.

이현정기자 hjlee@seoul.co.kr

2012-05-18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