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만삭부인 살해 혐의 의사 징역 20년 선고

만삭부인 살해 혐의 의사 징역 20년 선고

입력 2011-09-15 00:00
업데이트 2011-09-15 14: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서부지법 형사12부(부장 한병의)는 15일 만삭의 부인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의사 백모(31)씨에 대한 선고 공판에서 징역 20년을 선고했다.
이미지 확대


백씨는 지난 1월14일 오전 3시~6시41분 서울 마포구 도화동 집에서 부인 박모(당시 29세)씨와 다투다가 목을 졸라 살해한 혐의로 기소됐다.

재판부는 “자신의 아이를 임신해 출산이 한 달 남짓 남은 아내를 목졸라 태아까지 사망에 이르게 해 비난 가능성이 매우 크다.”면서 “사건 직후 현장을 떠나 범행을 은폐하려 하면서 피해자에 대한 애도를 표하거나 용서를 구하지 않고 자신의 방어에만 몰두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어 “피고인은 수많은 간접사실과 정황에도 불구하고 합리성이 결여된 변명만으로 일관했다.”면서 “하지만 예민한 상태에서 우발적으로 범행한 것으로 보이고 형사처벌 전력이 없는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박씨의 사인에 대해 “목 부위의 피부 까짐이나 내부 출혈 등으로 볼 때 목눌림에 의해 사망한 것으로 보이고, 피고인 측 주장처럼 이상자세에 의한 질식사라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쟁점인 사망시각에 대해서는 “오차범위 등을 고려하면 사망추정 시각의 범위에 오전 6시41분 이전과 이후가 모두 포함될 수 있다.”면서 “제3자의 범행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이고 사건 당일 피고인의 행적과 증인들의 진술 등을 종합해보면 피해자는 백씨가 집을 나간 시점인 오전 6시41분 이전에 액사당했다고 충분히 인정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18일 검찰은 ”자신을 가장 사랑하고 돌보던 하나밖에 없는 아내를 살해하고 태중의 아이까지 죽게 한 범죄는 무게를 말로 할 수 없으며 중형이 선고돼야 마땅하다.”면서 무기징역을 구형한 바 있다. 이에 백씨 측은 “유죄가 인정된다면 차라리 사형을 선고해달라.”고 주장했다.

인터넷서울신문 event@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